그렇게 우리는 엄마가 된다 - 두 딸, 남매, 삼 형제를 키우며 함께 성장하는 워킹맘들의 이야기
유혜리.이용재.최종희 지음 / SISO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는 내가 아니며, 그들도 각각 독립된 인격체다. 그러기에 각자 개서이 있다. 부모는 이것을 존중해야 한다.물론 바른길로 안내하는 조언자 역할을 해야 하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의 개성을 해치는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론 쉽지 않다. 아니, 어려운 것이 맞다. 그 가정만 겪는 어려움이 분명히 있을 테니까 말이다. (-17-)


"엄마는 왜 안 그래? 이렇게 건강하게만 자라는 것도 감사해야 하는 거 아니야?"
맞는 말이다. 나를 비롯한 모든 부모는 자녀들도 나름의 생각과 기준을 가지고 열심히 치열하게 살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56-)


엄마의 색안경은 우리 아이의 모습을 바꾸기도 한다.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어른에게 아이가 인사하지 않으면 엄마들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우리 아이가 부끄러움이 많아서요."
앙친은 다른 이유로 인사하지 않았을 수 있는데 수간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가 되어 버린다. 이때는 엄마가 먼저 반갑게 인사를 건네고 아이한테도 인사하도록 권하면 된다. (-89-)


아이에게 충분한 시간이 될 수는 없으나 엄마가 여유롭게 기다려주고 옆에서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주고 싶었다. 세상에 관심이 커지고 활동량이 늘어난 다섯 아이가 엄마의 지지와 응원속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말이다. (-109-)


아이가 셋이다 보니 점점 어린이집을 보내는 아이의 나이가 낮아졌고 6개월 된 어린 막내도 형들이 있는 그곳을 자연스럽게 다니기 시작했다. 시어머님께서는 본인이 막내를 돌보지 못하고 일찍 어린이집에 보내야 한다는 사실을 미안해 하셨지만, 나는 진심으로 사림 뿐 아니라 하원 후 아이들을 돌봐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했다. 늘 정신없이 바빴던 나에게 시어머님께서는 오롯이 아이들에게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셨다. (-150-)


어린이집에 다닐 때도 첫째 아이는 똑똑이였고 친구들과도 잘 지내서 초등학교 입학 후에 친구들과의 관계를 걱정하지 않았다. 반면 둘째 아이는 말수가 없었고 한글도 더디다 보니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친구들하고만 잘 지내줬으면 했다. 그러나 반전이 일어났다. (-191-)


요즘 도쿄 올림픽이 이슈다. 올림픽 선수들마다 제 기량을 겨루는 가운데, 아빠 여홍철과 여홍철의 딸 여서정이 눈에 들어오게 된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엄마의 역할 뿐만 아니라 부모의 역할이 무엇이며,그 기준과 원칙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즉 각자의 가벙과 가족에서, 부모와 자녀 사이의 원칙은 중요하다. 특히 예민한 시기에 있는 아이들의 섬세한 마음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왜곡된 가치관을 함부러 주입되는 것에 대해 지양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우리는 타인의 시선에 자유롭지 못하다 보니,내 아이가 세상 사람에게 인정받기를 원하는 부모들이 많고, 그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해도, 내 아이는 착한데~~로 시작하고,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알지 못할 때가 있다. 즉 착한아이 컴플렉스가 내 아이를 망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체조선수 여서정처럼, 아빠가 가지고 있는 특출난 기량 뿐 아니라,부모의 응원과 격려, 지지가 없었다면, 여서정은 없었을 것이다. 사회의 왜곡된 시선들, 아빠의 인지도에 대한 부담감을 가졌더라도, 스스로 자립심과 응원,지지가 있었기 때문에, 아이는 스스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네 아이를 키우고 있다. 첫째부터 막내까지 안 아픈 자식은 없다. 그 하나하나 알아가고, 엄마로서, 자존감을 지켜 나간다면,내 아이는 충분히 바르게 클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