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은퇴하라 - 오직 당신만을 위한 은퇴 후 창업 창직 가이드 코칭북
최승영 지음 / 이은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서 핵심은 무엇일까?
바로 '돈을 번다는 것'이다. 돈을 벌어야 이 모든 게 가능하다. 그리고 내 주머니에 돈이 있어야 어깨가 펴지고 목에 힘이 들어간다. 소위 존재감의 유지다. 
그렇다면 돈은 꼭 직장 생활을 통해서만 벌 수 있는 걸까? 그렇지 않다는 것을 다 안다. 그런데 왜 직장 생활로만 돈을 벌려고 할까?
답은 간단하다.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25-)


실질적인 은퇴 준비는 당신에게 은퇴가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59-)


중국의 하미라는 곳에서 생산되는 멜론의 일종이에요. 그곳 사신이 청나라 황제에게 진상품으로 보냈는데, 맛있게 먹은 황제가 하미에서 나오니 하미과라고 이름을 지어줬다고 하더라고요. 하미 외에도 중앙아시아 지방에 비슷한 게 많이 재배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하미과입니다. 달고 아삭아삭한데 멜론과는 달라요. 당도는 15브릭스 이상만 판매하는데 , 18 브릭스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109-)


시나브로 청수 화이트는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한 청수라는 품종으로 만든 화이트 와인입니다. 아시아 와인 트로피에서 네번 금상, 2019년도 우리 술 품평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꽃향과 과일향이 풍부하며 산도가 높아 식욕을 돋궈주고 해산물과 잘 어울립니다. 농장에서 직접 시음하신 여성이 80~90 %는 이 와인을 구입합니다. (-150-)


가슴이 설레었던 적이 언제였던가? 언제부터가 당신에게 설렘은 낯선 단어가 되었을 것이다. 바쁜 업무, 빠듯한 살림, 하루가 멀다 하고 날아오는 고지서, 치고 올라오는 후배, 끝이 없는 경기 불황, 앞으로 살아야 할 새털과 같이 많은 날들....이런 상황들이 가슴 속에서 설렘이란 단어가 설 자리를 앗아가 버렸는지도 모른다. (-198-)


이제 은퇴 후의 삶은 온전히 당신이 원하는 삶, 돈과 행복을 모두 거머쥘 수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당신은 충분히 그럴 자겨이 있다. 당신은 이미 많은 성공 경험을 갖고 있다. 지금까지 가족을 위해 밤낮없이 일했다면,이제는 정말 행복한 삶을 살아야 한다. 당신은 충분히 그 바람을 현실로 만들어낼 것이다.(-209-)


1990년대 후반까지도 우리 사회에는 평생직장 개념이 어느 정도 있었다.IMF 직후, 그들의 삶은 달라졌고, 나의 회사가 나를 버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공무원, 교사 직업이 경쟁률이 높아지기 시작한 시점이 그 시점이다. 교사, 공무원, 대기업에 일하는 이들이 그 안정적인 직장을 박차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다들 혀를 끌끌 찰 때가 있다. 회사 시스템의 문제보다,개개인이 직장 생활을 견뎌내지 못하는 인내심을 더 문제시하였다. 그런 상황이 이젠 달라지고 있다. 회사보다 개인이 더 우선하는 사회가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남들보다 더 앞서 나간다 하더라도, 상대방을 밟고 올라선다 하여도,그것이 유쾌하지 않다는 것을 자각하기 시작한 것이다. 회사와 나의 삶의 균형과 조화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달라진 일상이 지금 우리 앞에 놓여진 현실이며, 은퇴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여기서 은퇴한 회사 생활에서 정년을 마친 이후의 은퇴가 아닌, 조기 은퇴,명예퇴직의 개념이다. 즉 어떤 일을 하고 싶거나,여행을 다니고 싶을 때, 새로운 사업을 하고 싶을 때, 그들은 발리 은퇴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게 된다. 그들에게 지금 우리 사회는 파이어족이라 한다. 언론에서 단골처럼 파이어족의 성공 비결을 홍보파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조기 은퇴 후 ,노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느 정도 된다면, 그들은 당당하게 파이어족이 도리 가능성이 크다. 이 책이 등장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빨리 은퇴하고, 새로운 일을 도모하는 것, 두려움과 불안을 이겨내고 , 노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에 있으며, 적극적인 삶의 변화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