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투자지도 - 앞서가는 서학개미를 위한
황호봉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자는 연준이 유럽은 물론이고 ,러시아와 중동 국가들,중국이 항상 자리를 노리고 있다는 우려 때문에 달러를 시장에 공급했다고 생각한다. 만약 미국이 성장률 회복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이루고 달러를 거둬들인다고 생각해보자. 조심스럽게 연준이 코로나 19 사태를 계기로 세계 각국에 경고장을 보냈다는 의심을 해본다. (-43-)


ROE 가 의미 있는 이유는 부채를 제외한 자본금을 기업의 정산가치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영업이익률이 청산가치볻자 높다묜 기업으로서의 가치는 충분한 셈이다. 따라서 퀼리티 전략을 좋은 기업을 찾는 전략으로 봐도 무방하지만 , 최소한의 의미로 소위 '밥값'을 하는 기업을 찾아 투자하는 방법이라고 보면 된다. (-105-)


인컴 자산은 주식에서는 큭레 고배당주, 우선주로 나뉜다. 채권에서는 미국 하이일드 채권, 투바등급 회사채 및 초장기채, 그로벌 하이일드 채권 및 투자등급 회사채, 신흥국 국채가 있다. 마지막으로대체자산으로는 커버드콜(covered call) ,상장 인프라 및 리츠가 있다. (-168-)


전세계를 움직이는 미국의 선택에 귀추가 주목된다.미국이 과거 인플레이션을 두려워할지, 아니면 예전처럼 난제 해결을 위해 다시 한 번 번들효과를 적절히 활용할지 생각해보자. 글로벌 시장의 리더인 미국의 결정에 대응하는 것이 나머지 국가들의 첫 번째 고려사항이기 때문이다. (-241-)


이 책은 해외 주식 투자 비결에 대해서 ,요령, 조건,기준까지 소개되고 있다. 저자는 그들을 서학개미라 하는데,미국 주식에 대한 매리트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 주식과한국 주식의 차이는 달러라는 하나의 변수다.그건 달러의 유동성에 따라서, 타이트하게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 해외 투자에 비해, 한국의 주식 투자는 달러의 유동성,해외 연준 금리의 변동에 대해서, 그 변수를 예측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동학개미들은 주식 투자의 리스크를 안고 시작한다. 



요즘 유투브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를 즐겨보고 있다.그 유투브는 해외주식에 있어서 ,미국 주식 투자자의 성향, 주식 투자에서 우량주의 요건이나 재무 상황, 미국 주식의 특징, 장세에 대한 이해까지 도모하고 있다.주식 투자 고배당에 애해서, 채권이나 고우량주에 대해서 세세하게 분석할 수 있고, 해외 투자를 할 때, 제무재표 이해 뿐 아니라, 각각의 지표들을 이행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즉 안전 자산에 주식투자를 한다면, 리스크를 낮출 수 있고,배당금만으로도 원하는 자산을 만들어 낼 수 있다.워런 버핏이 주로 강조하고 있느 장기투자의 속성이 해외 투자에 있다,그건 주식 시장이 요동칠때,그에 따라서 흔들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매도 시점과 매수 시점을 잘 골라야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서학개미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 주식투자르할 때,한국의 금리를 조정하는 한국은행처럼, 미국의 연방준비은행처럼, 각 주요 은행권의 금리에 대해서 올라가는 시점과 내려가는 시점을 정확하게 예측해야 리스크에서 벗어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