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션 제로 철도 네트워크 제국 3
필립 리브 지음, 서현정 옮김 / 가람어린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년전 ,은하계의 모든 인간들이 '옛날 지구'라고 불리는 작은 행성에 빽빽이 모여 살던 시절에 가디언들은 은하계를 연결하는 철도 시스템인 웹월드를 발견했다. 그리고 레일창조자라는 이름의 어마어마한 정보집합체와 접촉했다. 레일 창조자는철도를 만드느라 바빴고, 그 힘을 두려워한 가디언들은 레일 창조자들을 죽여 버렸다. 그런 다음 자신들의 힘이 미치는 지역을 나머지 웹 월드와 차단해 버리고, 인간들이 철도 네트워크를 가디언들이 직접 만들었다고 믿게 만들었다. 그들은 젠 스탈링과 모토릭 노바가 레일 창조자의 세계들 중 하나를 우연히 발견할 때까지 계속해서 에일 창조자의 존제를 비밀로 감췄다. 


KF-50.34.5817/3.48.1485.노바와 만나기로 한 장소였다.
그러니까 그건 정말로 노바가 보낸 메시지였다. (-108-)


"상상해 봐. 젠 .만약에 자신이 죽어 간다는 것을 깨달은 레일 창조자가 자신의 백업 복제본을 전송했다면? 그것도 수천개를 말이야.여러 허브들 중 하나에서 ,누구라도 수신되길 바라면서 우주 전체로 보낸 거야.그리고 그 복제본들 중 하나가 철도 네트워크 제국 데이터의 바다로 들어가게 된 거지. 데이터의 바다 깊고 깊은 저 밑바닥에 가라앉아 있다가, 아주 오랜 세우러이 흘러서 우연히 한 인간의 몸에 다운로드된 거야.복제 배아가 레일 창조자의 인격이 두뇌에 각인된 인간 아이로 성장한 거지."(-178-)


"보후 마나가 정말로 죽은 사람들의 디지털 영혼을 여기에 데려다 놨어요? 코비 첸 털시도 여기 있어요? 레이디 수프라는요? 안바 말릭도 있어요?" (-233-)


모르돈트 90 은 유령 늑대의 무기 시스템을 해킹해서 붉은 장비를 공격해 폭파시켜 버릴까, 라느 생각도 잠시했다. 하지만 새로운 게이트에게 노래를 불러 주겠다는 붉은 장미의 말을 듣자 마자 폭파시키는 건 옳지 않은 행동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르돈트 90은 호기심이 생겼다. 기다리는 게 더 나을 것 이다. 유령 늑대의 인공지능 깊숙한 곳에 숨어서 지켜보는 게 나을 것이다. (-340-)


"너는 레일 창조자의 인격이 데이터의 바다에서 새어 나와 드라비드 레이븐이라는 소년 안에 각인되었다고 생각했지. 하지만 그렇게 되면 그 인격이 손상되어서 아무 것도 못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지 않을까? 그래서 데이터의 바다 깊은 곳에 띄지 않게 숨어 있었던 게 아닐까? 그러다 수세기가 지난 뒤에 네트워크 제국의 진실을 파헤치던 나에게 우연히 발견된 거지. 그런데 나는 웜을 만들고 새로운 게이트를 여는 데 정신이 팔려서, 바보처럼 내가 발견한 게 뭔지 깨닫지도 못했던 거야." (-367-)


소설 <철도 네트워크 제국 3편>은 우리의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우주 성간 여행이 가능한 철도 네트워크가 있고, 게이트를 통해 여행이 가능한 시대,그 안에서 레일창조자의 존재에 대해서 물어보고 있었다. 이 SF소설에서 주인공의 활약보다,이 소설이 함축하고 있는 그 본질에 대해서 생가한다면, 지금 우리의 과학 저변에 깔려 있는 양자기술이 고도화된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 봂 수 있었고,그것이 어떻게 이용되고,악용되는지 상상하게 된다.물론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이야기는 내가 이세상에 사라지는 ,그 이후에 일어날 미래의 모습이다.


인공지능은 한계가 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의식과 자각이 인공지능에게는 없다. 학습된 의식과 자각으로 이뤄져 있을 뿐이다. 그런데 이 소설에 등장하는 것처럼 의식을 디지털로 바꿀 수 있고, 복제가 가능하다면 어떻게 될까, 디지털 영혼의 무한 복제가 나오게 된다.그건 어떤 하나의 존재에 하나의 의식을 가진 지금과 큰 차이를 보이게 되며, 하나의 존재에 200개 이상의 의식을 짚어넣을 수 있다. 소위 어떤 의식을 열수 있고, 닫을 수 있고, 통제가 가능한 미래가 열린다는 것이다. 그건 우리가 인공지능 로봇에 사람의 의식을 짚어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예측한 범주를 넘어설 수 있고, 강력한 힘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상황에 따라서, 나에게 필요한 의식을 꺼내 쓸 수 있다. 그게 만약 누군가에 의해 해킹이 된다면, 그 존재는 우리에게 유용한 도구가 아닌 파괴적인 무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소설에서 젠과 노바가 서로 만나서,무언가 하고 싶었던 것은 어쩌면 내가 생각한 그 상상력이 철도 네트워크 제국에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그 자체에 있었던 게 아닐까 생각될 정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