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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이 때 시장조사의 내용에는 상품조사, 판매조사, 소비자조사, 광고조사, 잠재수요조사, 판로조사 등의 분야가 포함됩니다. (-13-)
시장조사나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통계 자료를 찾을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은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국가통계포털(KOSIS)사이트입니다. 300여 개 기관이 작성하는 경제 사회 환경에 관한 1천여 종의 국내 통계를 수록하고 있으며,IMF,OECD 등 국제 금융 경제에 관한 최신 통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63-)
KMAPS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개발해서 운영중인 지능형 산업 및 시장 분석 시스템입니다. 시장 규모, 경쟁 현황, 사업성 분석, 환경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83-)
노트북 가방과 관련된 연관 키워드가 나오고 해당 키워드들의 월간 검색수, 월평균 클릭수, 월평군 클릭률, 경쟁 정도, 월평균 노출 광고 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연관 키워드에 요가매트, 필라테스양말 등 노트북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들도 같이 나타나므로 필터링을 진행해보겠습니다. (-155-)
이번에는 썸트렌드를 활용해서 연관어 분석을 해보겠씁니다. 톤업크림을 검색하면 마스크, 밉백, 선크림, 성분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나타납니다. 앞서 뉴스 기사에서도 엄급된 것처럼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톤업크림의 수요가 더 많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백, 선크림, 수분 등의 기능이나 성분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은 편이고 톤업 크림에 대한 연관어로는 '좋다,자연스러운, 밝다' 드으이 긍정적인 키워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29-)
야후,구글, 네이버,다음,이들은 검색사이트, 포털이라 부르고 있다. 최근 들어 카카오가 다음과 합병하면서, 다음카카오로 회사명을 바꿔 나갔으며, 검색 강자로서, 모바일에 최적화하고 있다. 이외에 위키피디아를 통해 내가 워하는 정보를 얻게 되었고, 자료 조사를 하는데 유용하게 쓰여지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정보 검색을 넘어서서, 검색이 애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 여러가지 통계정보, 연구 자료들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었다.그래서 이 책의 마지막에 나오는 '알아두면 좋은 분야별 시장조사 사이트'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그 사이트로는 IT지식포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모비인사이드, 삼성경제연구소 SERI,LG경제연구원, 한국금융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통계청 국가통계포털, KOTRA 해외시장뉴스,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열린소비자포털, DMC리포트, 오픈애즈나스미디어,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 광고정보센터, 산업연구원,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보건산업통계,국토연구원, 한국부동산원,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한국농촌경제연구원,한국관광 데이터랩,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있다.
이런 사이트들은 시장조사 뿐 아니라 현재의 시장 트렌드 분석을 하는데 매우 요긴하다. 어떤 논문을 쓰거나 프리젠테이션을 하게 될 때, 각종의 통계지표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자료를 찾아내 접목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즉 스스로 검색을 통해 사업 기회를 찾고, 사업확장을 꽈하거나,사업 실패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더 나아가 내 사업과 통계지표를 서로 연결할 수 있으며, 없는 자료는 요구할 수 있다. 나에게 필요한 자료와 산업 통계자료,그 하나하나 알게 된다면, 투자의 기회, 사업의 성공비결과 연결되며, 정치,산업, 문화 전반에 검색사이트,시장조사 사이트가 유용하게 쓰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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