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미래를 맞혀봐 성격테스트 ㅣ 마음학교 시리즈
올드스테어즈 편집부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1년 6월
평점 :
외향성이란 무엇일까?
혼자 놀기보다 친구들과 놀기를 좋아하고, 집 안에서 놀기보다 바깥에서 놀기를 좋아한다면? 그게 바로 외향성이지. 외향성은 나보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는 성향이야. 사실 외향성에서 나오는 아 관심은 다른 사람 뿐만 아니라 집 바깥의 세계로도 뻗어나가는데, 그래서 바깥 활동을 더 좋아하는 편이야. 바깥 외(外) 라는 글자가 참 잘 어울리는 성격이지 (-60-)
내향성이란 무엇일까?
여럿이서 놀기보다 혼자 놀기를 좋아하고 , 바깥에서 놀기보다 집 안에서 놀기를 더 좋아한다면? 그게 바로 내향성이지. 내향성은 다른 사람보다 나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는 성향이야. 내향성의 안 내(內) 가 가리키는 건 바로 '나의 안쪽'을 뜻하거든. 그래서인지 내향성에서 나오는 이 관심은 주로 혼자서 파고들 수 있는 활동들에 집중되어 있어. (-61-)
사람들은 저마다 성격이 있다.그 성격을 파악할 때,행동이나 어떤 선택과 결정, 판단과 기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누군가의 성격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곳이 뉴스나,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성공 비결을 강조할 때, 성격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성격을 아는 것은 나의 장점과 나의 단점,나의 성향과 나의 인성, 나의 여러가지 행동의 패턴을 이해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들이다. 이 책ㄹ에는 성격에 대해서, 자율성/원칙성, 낙관성/비관성,둔감성/예민성, 결단성/신중성,외향성/내향성,승부욕, 개방성, 호기심, 도전욕, 열정, 참을성, 계획성,희생성, 포용력, 꼼꼼함, 자신감, 자존감, 자기반성, 인정욕, 감성적, 공감 능력, 비판적 사고로 분류해서 각각의 특성을 나열하고 있다. 여기서 나에게 해당되는 것은 내향성, 예민성,신중성, 도전욕, 참을성, 인정욕이다.
즉 나는 혼자서 무언가 하고,그것을 마무리 짓는 것 좋아한다.외향적인 사람이 나에게 어떤 것을 요구하거나 권할 때, 그것이 나의 성격과 기질,기준과 일치하거나 합당할 때, 선택하고, 결정하고, 이해하게 된다. 즉 각각의 성격을 알면,그 사람의 행동,습관, 더 나아가 그 안에 보여지는 삶의 원칙이나 생활을 이해할 수 있다. 즉 나의 경우, 혼자서 무언가 하지만, 그럼으로서,지속성이 있고,꾸준하게 밀고 가는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신중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때로는 우유부단하다는 소리도 듣고 있다. 즉 결단성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래서 각각의 성향은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그에 따라서, 나를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할 수 있으며,내가 무엇을 하고, 무엇을 결정하는 하나의 성격와 조건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