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리더십 - 뛰어난 리더는 어떻게 침체된 조직을 일으키는가
임태조 지음 / 가디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의 가치는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중요하지만, 리더에게는 말할 것도 없다. 조직을 이끄는 리더는 조직의 명확한 가치를 바탕으,로 조직원들이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 직원들의 몰립과 열정을 이끌어낼 수 있다. 목적은 나의 존재 이유다. 목적은 단지 하고 싶은 일을 설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왜 그 일을 하는가?'라는 물음에 답하게 한다. (-19-)


리더십 액션 가이드

업무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익혀라.
구성원에게 공정한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 ,업무 성과를 정기적으로 피드백하라.
업무 결과 뿐만이 아닌, 과정이나 노력도 함께 평가하라.
구성원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위한 이벤트를 적극활용하라.
구성원의 성취 역량에 대해 높은 기대감을 표시하고, 부정적인 일보다는 긍정적인 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라. 
구성원의 특성 및 성향에 따라 동기부여 방법을 사용하라.
정기적인 면담을 통해 업무상 또는 개인적인 고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라
구성원들이 추진하고 있는 업무에 관심과 신뢰를 보여라.
구성원의 실수에 대해 단순한 질책보다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라
구성원들 간에 건설적인 피드백이 허용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라. (-98-)


셋째, 권한 위임의 목표는 해당 구성워의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 위임한 업무나 프로젝트를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마무리하는 것이다. 리더가 권한 위임이라는 명목하에 모든 일을 구성원들에게 맡기고 내버려 두었다가 문제가 생기고 난 후에 질책하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 구성원들도 리더가 중간에 일의 진행을 파악하는 것을 자신을 못 믿기 때문이락도 생각하여 섭섭하게 여기는 것은 옳지 않다. (-186-)


리더십 액션 가이드

인간, 공간, 시간을 재조합하여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라.
기존 회의 시간과 장소, 참석 인원을 바꿔서 인사이트를 얻도록 해라.
사이버 공간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대로 신속히 공유하라.
상품 기획 및 연구 개발에 집단 지성을 적극 활용하라.
조직을 다양한 배경과 전공을 가진 구성원들로 소통하라.
다른 분야와 경험의 사람들을 만나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라.
철저히 깊은 사고력으로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는 실력을 키워라.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성을 확장하고 다르게 생각하는 입체적 사고력을 키워라. 
다양한 여러 환경들과의 관계성을 넓히고 폭놃게 볼 수 있는 시야를 키워라.
신세대들의 창의적인 끼를 인정하고 놀 수 있는 판을 만들어라. (-240-)


우리는 그동안 제대로 된 리더,정확한 리더 시스템이 없었다. 수평적인 조직 문화와 수평적인 리더의 모습도 최근에 만들어진 리더의 모습이었고, 과거에는 남성 중시의 리더가 보통이며, 포용과 관용을 가진 리더보다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카리스마형 리더, 천재적인 능력을 가진 실력있는 리더를 우리 사회가 요구했다. 소위 한 사람에 의존하는 조직문화가 있었고, 리더의 결정에 따르는 조직을 간직하고 있었다.하지만 지금 우리는 낡은 리더, 낡은 리더십이라 부르고 있다.이유는 한 사람의 결정이 리스크가 되어,조직이 무너진 경우가 많았고, 오너 리스크가 바로 그런 대표적인 사례였다.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해야 할 일들을 세세하게 매뉴얼화되는 추세에서, 차세대 리더는 그 트렌드의 변화에 발맞춰 나가야 한다. 


그 대안이 바로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액션리더십이다. 액션리더십의 리더는 시력이 있고, 조직을 이해할 수 있는 최적화된 리더이다. 구성원 각자의 특성을 아는 것,그들의 잠재력을 높이고,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리더,성장과 소통을 원칙으로 하는 리더가 현재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리더였다.그래서 이 책에 나오는 지침과 같은 것들, 리더십 액션 가이드가 존재하는 이윤느이것이 모여서, 조직의 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고, 그 조직의 문화에 최적화된 리더를 발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하향식 조직 문화에서,이제는 상향식 조직문화로 탈바꿈하면서, 리더의 조건과 리더의 역량,리더의 가치관도 달라지고 있는 추세이며, 권한 위임을 통해 리더의 부재,리러가 가지고 있는 리스크를 상황에 따라 대응이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