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내부회계관리제도 - 변화하는 내부회계관리제도,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김준영 지음 / 렛츠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및 '감사'의 모든 차이는 검토(감사) 대상에서 비롯된다. '검토'의 경우 외부의 독립적인 감사인은 '경영진의 운영실태보고서'의 검토를 수행하지만,'감사'의 경우 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경영진의 운영실태보고서 포함)'를 감사하게 된다.이러한 검토(감사) 대상의 차이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보일 것이다. (-9-)


내부회계관리제도 목적달성에 대한 위험평가 시 잠재적인 부정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중점 고려사항은 아래와 같다.

1) 다양한 부정의 유형고려 : 부정위험평가 시 다양한 방식의 부정과 비리해위로부터 비롯되는 부정한 재무보고, 자산의 잠재적 손실, 부패 등을 고려한다. 

2)유인과 압력의 평가: 부정위험평가 시 유인incentive 과 압력 presure으로 인한 부정의 발생 가능성을 고려한다. 

3) 기회평가 :부정위험평가 시 취약한 통제활동 등으로 인해 승인되지 않은 자산의 취득, 사용, 처분, 재무보고 기록의 변경, 기타 부적절한 행위 등 부정을 저지를 수 있는 기회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한다. 

4) 태도와 합리화에 대한 평가:부정위험평가 시 임직원이 어떻게 부적절한 행위에 연관되는지와 어떻게 부적절한 행위를 정당화하는지를 고려한다. (-48-)


회사의 통제내용 기술
회사는 핵심 인원이 이탈할 경우, 회살의 목적달성에 유의적인 위험이 있을수 있음을 인지하였다.
따라서 핵심 인원이 수행하는 역할에 공백이 발생하더라도 회사의 목적달성에 지장이 없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도록 업무 승계계획(승계와 관련된 비상계획 포함)을 수립하여 대비하고 있다. (-104-)

회사의 통제내용 기술
회사는 상시적인 모니터링 및 독립적인 평가 등이 모니터링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주의가 필요한 사항들을 식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였다.
따라서 회사는 신뢰성 있는 재무보고 목적달성에 부정적 영향을 밎치는 잠재적인 문제점 또는 실제발생한 결함(통제 미비범)을 파악하는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 (-133-)


이 책을 읽기 전 유투브에서 '내부회계과리제도'가 무엇인지 선행학습을 하고, 이 책을 읽으니 어느 정도 내부회계관리제도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이해가 빠르다는 걸 인지하게 된다. 책에서 다루는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전체적인 설명을 살펴보면 기업 내부의 제무제표, 회계에 대해서, 비리나 분식회계, 부정과 같은 기업이 안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통제광리하기 위한 제도의 성겨을 가지고 있다. 그건 과거 몇몇 대기업이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없음으로서, 회계의 투명성이 사라졌고,그 과정에서 기업 경영의 문제점, 내부 직원의 공금횡령으로 인해 많은 문제점을 노출게 된다.기업이 의도적으로 부도를 내고 사라짐으로서, 국미들이 고스란히 그 피해를 떠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만든 제도다. 그래서 기존의 '내부회계관리제도'의 검토에서, 감사로 바뀌게 된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한층 더 강화된 내부회계관리제도가 대한민국에서 시행되고 있다.


회사내부의 돈의 흐름,돈의 씀씀이를 체크하는 것이며, 기업 경영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제거하기 위해서다.더 나아가 제무재표표나 회계에 있어서,사람이 작성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숫자 오류, 통제되지 않는 부분들을 미리 체크하면서,원인을 찾아나가고 있었다. 기업 스스로 내부의 리스크를 제거하고, 경영에 대해, 임원이나 그 이상의 직책을 가진 이들의 횡령과 비리,주정과 같은 상황을 해결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책은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기초,기본서의 성격을 가진 길잡이며, 실무나 운영 매뉴얼을 구축 이전에 ,기본으로 알고 가야 하는 소양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