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로 빠르게 성장하기 OKR & GROWTH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바로 적용하는 OKR 실행법
이길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과관리란 조직의 전략적 목표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리더와 직워간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다. 기대치와 목표를 설정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결과를 검토하는 커뮤니케이셩 프로세스를 말한다." (-31-)


OKR 수립 후, 본격적으로 채용 방식을 바꾸기 시작했다. 헤드 헌터에게 요청하고 기다리는 프로세스를 없애고, 담당자가 적극적으로 구인구직 플랫폼에서 정보를 찾았ㄷ아. 인재 후보들 중 적합한 인재라고 판단되는 사람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촉하고 면접을 진행했다. 현장이 원하는 우수한 인재를 신속하게 채용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채용 방식이라는 변화를 얻어 낸 좋은 사례이다. (-55-)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에게 필요한 것은 뭐니뭐니 해도 '사람'이다. 얼마나 빠르게 역량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지가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 특히 스타트업이나 성자으이 속도가 빠른 기업의 OKR에 꼭 하나씩 있는 목표가 바로 '최적의 인재를 적기에 확보'하는 것이다. 이 때 꼭 기억할 것이 있다. (-93-)


CFR은 대화 Conversation 하고, 피드백 Feedback하고, 인정 Recognition 하는 것을 말한다. OKR은 수립부터 실해의 끝까지 이 CFR 로 작동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51-)


구글은 세가지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피드백한다.
1.맡은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했는가?
2.계속하면 좋은 것은 무엇인가? (한가지만)
3.개선하면 좋은 것은 무엇인가? (한가지만)
동료 피드백받을 사람을 지명하여 요청하고, 설명 피드백이며 리더와 본인에게 공개한다. (-197-)


1년 내내 서로 소통하고 협업했던 동료들로부터 솔직한 평가를 받는 거이야말로 본인의 성자에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동료들은 자기 평가와 같은 기준과 척도로 평가하고, 추가로 평가 대상자가 앞으로 지속할 것(잘하고 있는 것)과 개선해야 할  점 , 실질적으로 기여한 점에 대해서 관찰 의견을 기록한다. (-234-)


이 책에서 다루는 OKR은 O(Objective) 와 KR(Key Result)의 결합이며, 목표와 결과 혹은 성과를 의미하는 단어다. 세상이 급변하는 기업 경영의 환경 의 변화는 OKR 기법을 필요로 하고, 과거 완성형 혹은 완벽한 경영기법은 트렌드에 맞지 않는 기법이 되고 있다.유니콘 기업을 넘어서서 데프콘 기업의 선두주자 구글이 OKR을 채택하여, 최고의 검색기업으로 거듭났으며, 페이스북과 여느 스타트업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기도 하다. 그건 기업의 목표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목표계획 수립, 피드백을 통한 끊임없는 문제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개선과 변혁을 꾀하고 있으며, 기업의 목표 달성에 최적화된 인재 확보 뿐만 아니라 기업 스스로 성장의 교두보를 확보하는 것을 도모하고 있다.OKR을 통해서 ,빠르게 성장(GROWTH)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그 과정에서 기업은 하나의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여러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트렌드에 따라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의 트렌드 변화와 환경의 변화를 비교하는 과정에서 사업의 지속성과 폐쇄를 하나하나 선택하게 되며,조직의 효율화,조직의 유연함으로 바꿔 나가고자 하였다. 그건 기존의 기업이 외형적인 성장으로 인해 관료화되어 비대해진 조직의 형태의 부작용이 기업의 리스크를 개선하지 못하고, 방치하였으며, 노키아나 코닥과 같이 스스로 변화하지 못하고, 파산하는 사례를 막기위한 기업 경영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이자, 근본적인 목표달성 성과 도출을 위한 자구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