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무기가 되는 최강 멘탈 - 유리 멘탈은 어떻게 강철 멘탈로 단련되는가
오재욱 지음 / 리더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은이들은 멘탈이 약할 때,'유리 멘탈','비눗방울 멘탈','휴지 멘탈','쿠크다스 멘탈','두부 멘탈' 이라고 표현한다. 멘탈이 흔들릴 때는 '멘붕이 왔다','멘탈이 나갔다,'멘탈이 털렸다','멘탈이 깨졌다'고 한다. 두려움 앞에서 ,좋지 않은 결과로 마음이 무거물 때 유리 멘탈, 쿠크다스 멘탈은 깨지고 부서지기 쉽다. 두부 멘탈은 두부처럼 물렁물렁하여 심지 굳게 난관을 극복할 수 없다. (-15-)


긍정확언
나는 날마다 성장하고 있다.
나는 생각한 대로 된다는 것을 믿는다.
나에게는 한계가 없다.
나는 목표에 집중한다.
나는 작고 사소한 일부터 시작한다. (-109-)


멘탈의 연금술
감정이 격한 상태에서 대화하면 말이 점점 빨라진다. 흥분해서 말을 빠르게 하니 판단력이 흐려져 결국 막말을 하게 된다. 갑작스럽게 흥분하지 말고 말을 천천히 하면 냉정해질 수 있다. 좀 더 효과를 보려면 심호홉을 몇 번 하고 천천히 말해보자. 심호홉하면서 자율신경을 조율하고 천천히 말을 하면 감정을 추스릴 수 있다. (-178-)


긍정확언
나는 자신있다
나는 인내심이 강하다.
나는 포기하지 않는다.
나는 반드시 우승한다.
나는 목표를 이룬다.
나는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과정이 즐겁다. (-221-)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감사할 일이 너무 많다. 감사함을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고 그것을 못 느끼고 살고 있을 뿐이다. 많은 사람이 감사하는 마음이 둔해져 표현할 줄 모른다. 삶에서 감사를 느끼고 말과 글로 표현하면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다. (-277-)


스포츠 경기를 보면, 프로선수의 멘탈을 엿볼 기회가 주어질 때가 있다. 어떤 선수는 위기에 강하고,어떤 선수는 위기에 약한 모습을 보여줄 때가 있다.그 중에서 갑작스러운 변수가 발생할 때, 스스로 이겨내지 못하고, 컨디션 난조로 스스로 무너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전체 경기를 망칠 때가 있다. 여기서 박세리, 김연아 ,박상영 선수와 같은 이는 멘탈이 강한 케이스다. 어떤 위기에 봉착해도,그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내고, 마인드 컨틀로을 통해 승리아 성공을 거머지고 있다. 하지만 야구 선수 중 어떤 선수는 멘탈이 약하다는 오명을 받는 경우가 있으며, 잘하던 선수가 수비 난조, 포볼, 혹은 데드볼로 인해,자기 스스로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한순간 무너질 때가 있다.그런 이들처럼 멘탈이 약한 이들에게 이 책이 필요하다.실패하지 않는 멘탈, 위기에 강한 멘탈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남들이 포기해도, 스스로 포기하지 않고 목표에 다다르는 이들을 멘탈이 강한 사람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스스로 강해져야 한다. 감정에 무너지지 않아야 하며, 자신감과 믿음이 있을 때 멘탈은 강해질 수 있다. 현재 어떤 일이 일어나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침착함과 평온함을 유지할 때, 그 사람에게 강철 멘탈, 강심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이 책에 나오는 멘탈 연금술만 받아들여도, 위기를 극복할 수 있고, 넘어지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절대 무너지지 않고, 스스로 일어날 수 있는 힘, 만화 달려라 하니에 등장하는 하니처럼 오뚜기처럼 일어설 수 있는 사람들에게서 우리느 감동과 경이로움, 위대함와 기적의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그리고 나의 경우 ,최근에 일어난 어떤 사건을 반춯래 볼 때, 그 당시 나의 멘탈이 무너졌더라면, 위기를 극복할 수 없었을 것이고, 스스로 객관적으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흥분했을 것이다. 즉 멘탈이 무너져 감정이 격해질 때, 에기치 않은 상황과 실수가 일어날 수 있다. 침착하고, 상황을 개관적으로 볼 수 있는 힘,그것이 강한 멘탈의 긍정 확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