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해커스 산업안전 기사.산업기사 필기 [1권 : 필수이론+적중문제] + [2권 : 과년도 기출문제] 세트 - 전2권 - 최신 출제기준 및 개정법령 완벽 반영 + 산업안전 기사/산업기사 무료 동영상강의 + 4개년(2020년~2017년) 기출문제 수록
이성찬 지음 / 챔프스터디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제조업이 발달한 대한민국은 공장이 많으며, 기계,금속, 전기, 화학, 목재 등이 제조업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그래서 각 공장마다 안전 수칙이 있고,그 수칙을 어길 시,벌금이나 , 사건의 정도에 따라서 책임자가 형사처벌 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올해 들어서, 광주에서 일어난 건물 철거과정에서 발생한 인명피해에서 보듯, 안전수칙을 어길 때, 그 책임을 기업과 관련 하청 기업, 연관된 책임자까지 공동 책임을 지는 경우가 많다.그 책임자에게 필요한 자격증이 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산업기사다. 이 자격증은 산업인력공단 주관 시험이며, 산업안전 산업기사 시험 필기는 다섯 과목, 총 100문제이며, 산업안전 기사의 경우 6과목, 120문항이다. 


먼저 산업안전기사의 경우 6과목이며, 1과목 안전관리론, 2과목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3과목 기계위험 방지기술, 4과목 전기위험 방지기술, 5과목 화학설비위험 방지기술, 6과목 건설안전기술로 구분된다. 각 과목마다 20문항이며, 최소 40점이상 , 총 평균 60점 이상리 때, 필기시험 합격이가능하다. 즉 산업기사의 경우 100문항이기 때문에, 60문항 이상 맞춰야 하며, 기사 시험의 경우 120문항이기 때문에, 72문항 이상 맞춰야 필기 합격기준을 충족하게 된다. 여기서 각 사업장마다 다른 것을 다루고 있다.기계작업장에는 기계관련하여, 인간의 손이나 발이 절단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매뉴얼에 다라 움직여야 한다. 가스 관련 취급 기업의 경우,가스를 다룰 때, 공장 내부 뿐 아니라 외부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1중 3중 보와장치를 하고 있으며,각 작업장 내부에서 만에 하나 생길 안전사고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은 건물 주변의 안전사고다. 어떤 건축물을 올리거나 철거할 때, 혼자가 아닌 둘 이상이 안전점검을 할 때, 그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산업재해를 초기에 잡겨나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이처럼 산업안전은 예방에 최우선화하고, 있으며, 실제 산업재해가 발생할 때,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