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미래를 가장 먼저 만나는 대한민국 - 우리 모두가 별처럼 빛나는 나라
이광재 엮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수 진보 정권이 서로 왔다 갔다 해도 크게 변하지 않아야 하는 부분이 외교 정챍입니다. 한반도에선 외교 안보 문제가 향후 20~30년 사이 가장 중요한 문제일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국민경제 자문회의' 처럼 '외교 안보 자문회의'를 만들어 정파를 초월한 생테계도 만들고, 전직 외교부 장관들과 수석비서관이 현직 대통령을 상대로 끝없이 자문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55-)


미국이 우리한테 실질적으로 요구하는 분야는 과학기술 협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에 공격적 투자를 하면서 반도체 공급망의 투명성을 요구하는 것도 그런 맥락일 거라고 보고요. 우리 스스로 북한 위협에 대항할 방안을 강구하되 한미 간의 민감한 사안은 좀 뒤로 미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겁니다. (-65-)


그를 주목하는 잉류는 농업에 it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으로 농장 운영을 돕고 필요한 날씨, 농산물 시세 정보, 농사 지식인, 농약 정보 드의 정보형 서비스는 물론 농자재상점도 운영한다. 장차 농업 혁명을 주도해 테슬라 못지 않은 '농슬라'를 만들겠다는 꿈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k뉴딜본부장으로서 "미래 문명을 선도하려면 우리 정부가 규제 혁파와 함께 제도 선진화, 이력 양성에 적극 앞장서야 할 것"을 강조하며 대담을 마무리했다. (-116-)


미네르바 스쿨의 교육 목표는 결국 문제 해결 능력이 있는 지혜로운 인간을 만들자는 것으로 압축됩니다. 우리나라도 교육혁명을 실천할 수 있는 '교육 대통령'이 나와야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벤 넬슨 ceo는 이런 사정을 비교적 잘 아시지 않나요? 한국의 교육개혁에 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220-)


문재인 대통령 후임으로 나올 다음 대통령 선거가 이제 230여일 남았다. 2022년 3월 대통령 선거와 6월 지방선거가 한해에 치루어짐으로서, 점차 선거 과열 조짐이 나타나고 있었다.각 후보들의 지지자들의 네거티브 양상이 벌어졌다. 그중 더불어 민주당 대권 후보로 나온 아홉 후보 중 한 사람이 이 책을 쓴 이광재 국회의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권을 앞두고, 이광재, 이낙연, 추미애가 최근 책을 써내 풀판기념회를 열었다. 정치인 이광재 국회의원을 본다면, 그가 걸어온 발자취를 알 수 있게 되며, 정치 역량 뿐만 아니라 대권 후보로서, 정치적 비전을 알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건 어떤 후보를 검증하는데 필수적 요소이며, 그가 걸어온 길, 우리 나라 대통령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에 대한 것들, 정치 외교,통일, 국제 관계,교육, 과학, 농업,복지에 대한 시선들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주요한 요소들이다. 비록 그가 9명의 후보에서 6명으로 좁혀지는 과정에서 기권했지만, 이광재의 정치적 비전이 나의 이해관계와 연결되는 법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강원도 원주시 후보 이광재가 생각하는 대한민구의 미래를 꼼꼼히 짚어나갈 수 있으며, 이 책에서 눈여겨 보았던 건, 농업 정책과 과학, 교귝에 대한 그의 눈높이다.


외교는 대통령의 필수 역량이다.그동안 대통령이 해외 순방길에 오르면서, 자신의 외교적 능력을 보여준 바가 있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실수를 잘 모른채 넘어가는 최악의사례도 있었고, 우리는 그 안에서 수치와 부끄러움을 느끼게 된다.한국의 주변 국가와의 관계,미국, 중국, 소련 일본의 입장에 따라서, 외교적 포지션을 정확하게 잡아내는 이가 대통령으로서 자질, 역량을 짐작할 수 있어서다.그 과정에서 놓칠 수 있는 것, 잊어버릴 수 있는 것들 하나 하나 짚어나갈 수 있었으며, 이 책을 통해서, 이광재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대담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정치적 감각을 가지고 있는지 캐치해 나가는 건 매우 중요하다. 더 나아가 우리는 여기서 현재의 청소년의 미래를 ,대한ㅁ니국의 먹거리 문제,이광재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짚어 나가야 할 때다.그 과정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과 조건, 추구하는 바에 대해 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