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처음 만나는 동양 철학사 - 동양철학자 15인과 함께하는 동양철학 안내서
신성권 지음 / 피플앤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자가 약자를 짓밟는 것을 당연시되던 시대, 윤리와 도덕이 상실되고 서로 죽고 죽이는 이 절망의 시대, 하지만 절망 속에서도 난세를 극복하고자 해결책을 제시한 수많은 사상가들이 나타났고 우리는 이들을 제자백가 (諸子百家) 라고 부른다. (-5-)


경계하고 경계하라. 너에게서 나간 것은 너에게로 돌아온다. 
사람의 병은 남의 스승이 되기를 좋아하는 데에 있다.
하고자 함이 있는 사람은 우물을 파는 것과 비슷하다. (-34-)


한비자는 자신의 조국인 한나라에 깊은 애국심을 갖고 왕에게 충성했나 끝내 와의 신임을 얻지 못했다. 하지만 진나라의 왕 진시황은 한비자의 저서를 읽고 매우 감명을 받아 "내가 이 책의 저자를 만나 이야기할 수 있다면, 죽어도 여한이 없을 것이다."라고 하여 그를 높이 평가했다. 그때 순자 밑에서 한비자와 함께 동문수학한 이가 이사(李斯) 가 나서 한나라를 공격하여 한나라가 한비자를 진나라에 사자로 보내도록 압박할 것을 간언 한다. (-80-)


지혜로운 이가 하는 일은 쌀로 밥을 짓는 것과 같고
어리석은 저가 하는 일은 모래로 밥을 짓는 것과 같더.
수레의 두 바퀴처럼 행동과 지혜가 갖추어지면
새의 두 날개처럼 나에게 이롭고 남도 돕게 된다. (-110-)


<성학집요>는 조선 중기의 유학자 이율곡이 <대학>의 본뜻을 따라서 성현들의 말을 인용하고 설명을 붙인 책으로 일종의 제왕학의 지침서이다. 쉽게 말해 정치의 근본인 임ㄷ금이 유교 정치 이념을 보다 쉽게 체득할 수 있도록 성학의 내용을 정리해 바친 글이다. (-150-)


전봉준을 중심으로 일어난 농민군은 황토현 전투, 장성전투에서 승리하여 전주를 점령하기에 이르지만 우금치 전투에서 패배하여 전봉준이 처형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동학농민운동은 패배로 끝이났지만 동학 농민군의 요구는 1895년 갑오개혁 때 반영되었으며, 훗날 항일 투쟁의 전통으로 이어진다. 3.1 운동 때는 천도교 대표자들이 민족 대표 33인에 대거 참여하기도 했다. (-182-)


책은 두가지 주제로 나눠져 있다. 하나는 동양 철학의 원조이며, 공자, 맹자,순자,. 노자, 장자, 한비자, 석가를 소개하고, 둡전째 한국의 철학자는 원효, 지눌, 이황,조식 , 이이, 정약용, 최한기, 최제우가 소개되고 있다. 앞서서 동양철학의 원조는 중화사상의 뿌리이자 사상이다. 그리고 제자백가 시대의 어두운 시대적 환경이 수많은 사상가의 원류가 되었다. 한편 한국의 철학자로 원효, 지눌, 이황이 소개되고 있으며, 정약용만큼이나 책을 많이 쓴 최한기가 있다. 1000권 이상의 책을 쓴 최한기는 조선 후기 실학자로서, 조선 성리학의 주리론과 주기론의 대립, 4단 7정 논쟁의 주역이기도 하다. 특히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한비자는 서양의 군주론을 쓴 마키아벨리에 버금갈 정도이며, 법치국가로서의 이상향을 다루고 있다.우리의 동양 사상이 인과 예를 중시해왔던 동양사상의 근본이 인의예지를 강조해왔던 그 근본에서 탈피해 법치로 나아가는 발걸음을 제공하고 있었으며, 그 과정 하나 하나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해골물을 마신 원효 대사,. 그리고 돈오점수와 정혜쌍수의 개념까지 확립한 지눌은 점수돈오, 돈수점오, 점수점오, 돈오점구,돈오돈수 이렇게 5가지 돈점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그중 돈오점수를 우리나라 선종에 도입시키게 된다. 퇴계이황의 사상은 성리학의 근본이 되었고, 노론의 구심점이 된다. 기대승과 4단 7정 논쟁의일화가 나오고 있었으며, 자신의 업적 뿐만 아니라 젊은 기대승의 가치로 존중하는 포용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릭로 마지막 최제우의 동학 사상은 우리 독립운동의 부리이며, 대한민국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동학 사상의 근본정신을 잃지 않음으로서, 스스로 국민이 일어설 수 있는 힘과 정신이 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