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비스트 그들은 우리를 어떻게 세뇌하는가 - 2021 세종도서 교양부문
스테판 오렐 지음, 이나래 옮김 / 돌배나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렇게 해서 설탕 로비단체는 강대국의 모든 구강 위생 최우선 과제들을 십여 년 이상 뒷전으로 밀어냈다.이 짧은 일화는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매우 교과서적인 케이스다. '충치 모의' 사건으로부터 반세기라는 시간이 흘렀다. 하지만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휘몰아친 이 단순 명확한 이야기는 굵직한 사건들을 통해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서 공공정책이 방황하도록 기업이 어떤 수를 쓰는지 보여준다. (-65-)


학술지의 영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통계자료에 기반한 여러 유형의 지표들이 사용된다. 가장 많이 쓰이는 건 '피인용지수Impact factor'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학술문헌에 인용된 횟수로 계산된다. 학술지의 논문이 다른 학술지에 실릴수록 그 학술지의 피인용지수는 높아진다. (-152-)


2015년대 초 운동단체 '아트 낫 오일'을 시발점으로 영국에서 시작됐다. 2015년에는 음악계 유명인사 약 백 명 정도가 로열오페라하우스의 경영진에게 공개서한을 보냈다.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 공연을 영국 전역에 설치된 커다란 스크린에서 생중계하는 것을 반대하기 위해서였다. 이 문화적 사건을 'BP 빅스크린'이라고 부르는데, 석유기업인 브리티시페트롤륨BP이 공연을 후원했기 때문이었다. 예술가들은 'BP의 로고가 로열 오페라하우스의 국제적 명성에 오점을 남긴다. BP는 딥워터 호라이즌 호의 폭발사고로 야기된 멕시코만 원유 유출사고의 책임이 인정되어 45억 달러라는 역사상 가장 비싼 벌금을 지불해야 했다. (-258-)


어떤 관점에서 전문가들과 기업들의 친선관계를 이해해야 할까? 과학지들을. 제초제, 첨가물 또는 의약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패널의 일원이었기 때문에 해당 제품들이 그들에게 관심을 가졌던 걸까? 아니면 기업들이 사회적 지위가 높은 과학자들에게 아첨하고, 일을 맡기기도 전에 돈을 지불하고, 심지어 미셸 오비에 소송에서 섬사가 사용한 용어대로 '투자'를 하는걸까? 이 KOL들이 언젠가 정부당국의 부름을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인가? 포획시 돌아오는 걸 따졌을 때 ,가장 '수익성이 좋은' 인물들이라서? 그걸도 아니면 이런 경력과 조건을 가진 전문가들을 고용하도록 조장하는 시스템과 선발기준 때문일까? (-375-)


우리는 암암리에 로비를 하고, 그 로비를 통해 어떤 이익을 얻게 된다. 가까운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도 일종의 로비이며, 누군가에게 후원하는 것도 하나의 로비다. 개업을 할 때 , 화환을 선물하는 것도 로비이며, 로비의 범위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다루는 로비,로비단체는 기업이나 공공기업에 한하여 설명한다. 즉 어떤 대기업이 큰 사업을 따내기 위해서 로비를 할 수 있고,기준의 사업이 무산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로비 전쟁을 벌일 수 있다. 독성물질이나, 인간의 몸에 해로운 것을 취급하는 기업일수록 로비는 광범위하게, 포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총기, 농약, 농식품 가공, 화학, 제약, 소비재, 탄산음료, 설탕, 플라스틱, 석유화학, 원자력, 태양열 발전소, 수력, 풍력, 담배, GMO 취급 기업이 그런 케이스다. 그들의 로비작전의 성공은 부의 축적, 기업의 생존이다.


그들은 시민단체나 환경단체,그린피스와 같은 단체들이 개입하는 것을 멀리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일에 대한 재편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거버넌스 뿐 아니라, 학술지에 개제후, 인용 ,비인용을 통해 진실을 호도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목적, 즉 로비의 목적을 달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저명한 학술지는 자신들의 로비의 목저글 달성할 수 있는 구실이 된다. 실제 미국의 석유 유출 참사를 일으킨 BP기업은 자신들이 저지른 과오를 숨기기 위해서 ,다른 방향으로 바꿔 나가고 있으며,실제로 이 책에서 다루는 방식으로 여러가지 로비를 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들이 있었다. 그들은 환경단체 혹은 시민단체에 후원이나 보조금을 지원함으로서, 자신들의 기업적인 목적에 벗어나지 않도록 유도하며, 때로는 대형 사고가 터지기 전, 합법적인 기업 경영을 위해서, 독성물질 유출 기준을 올리기 위해 , 다양한 로비작전을 추구하고 있다. 그것이 이 책에서 다루고 있으며, 시민단체들이 비판하고, 비난하는 요소들, 숨겨진 진실들과 오도하고, 은폐하는 문제들이 인간에게 어떤 폐혜를 가져오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디테일한 부분까지 하나하나 찾아 들어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