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없이 월세 받는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 재테크
신재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어비앤비는 합법적으로 운영하려면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농어촌민박업' '한옥체험업' 중 한 가지로 허가받은 후 사업자를 등록해야 합니다. 업태는 숙박 및 음식점업, 종목은 숙박공유업에 속합니다. (-48-)


다만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활히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항목 정도는 만들어두는 것이 좋다.

이용시간
입 퇴식 규칙
주차안내
이용 가능 연령 (미성년자 여부)
취소 및 환불 규정
쓰레기 처리 방법
파손 및 도난 사고 발생 시 대처
시설 이용 중 사고 발생시 대처
CCTV 안내 (내부에 있을 경우) (-105-)


취미 뿐 아니라 직업 요소도 공간에 색깔을 더해줄 수 있다. 그 예로 '건축가의 서재'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대관 공간,'로운쌀롱'을 살펴보자. 실제로 건축을 전공한 협동조합 구성원들의 손을 거쳐 완성된 공간이다.'건축가는 어떤 서재를 가지고 있을가'를 주제로 많은 고민을 했고 그 결과로 세련되면서도 독특한 서재 공간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저 평범할 수 있는 모임 공간에 '건축가'라느 직업 요소가 가미되어 고유한 스토리가 생겨났고, 건축과 관계없는 잉반인들로 하여금 한 번쯤 방문해보고 싶은 호기심과 요구를 부러일으키는 것이다. (-135-)


다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청소 난이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쉐어하우스나 에어비앤비처럼 청소 전문 인력을 고용하기에는 비용이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장 근처에서 소일거리를 찾는 주민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강력 추천한다. (-189-)


금액을 책정하기 어려운 것은 분명한 피해가 발생하긴 했는데, 사용 자체가 불가능한 정도는 아닌 경우다. 특히 벽지가 뜯어지거나 오엽되는 경우가 그렇다. 도배를 다시 할 정도는 아니지만 무시하기에는 어려운 수준일 때는 어떻게 대응을 하는 것이 좋을까? 웃헌 부분 도배를 해야 할 정도라면 해당 금액을 청구할 수 있다. 그 정도가 아니라면 망가진 범위에 따라 몇천원, 몇 만원 식으로 소액 청구를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다만 금액 책정의 기준에 대해 소님이 의문을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만일 이런 사고가 잦다면 범위에 따른 벌칙금을 미리 정해두고 사전 고지하는 것이 좋다. (-261-)


코로나 팬데믹으로 해외 여행이 멈춰버린 지 1년이 지나버렸다.그 과정에서 여행 업종, 그리고 숙박업은 만성 적자에 시달리게 되었고, 원룸, 투룸, 빌라, 팬션 과 같은 과거 여행의 백미였던 곳은 코나 팬데믹이 어른 지나가길 바라는 분위기에 있다. 그 과정 속에서 ,우리 사회에 새로운 숙박공유 플랫폼이 등장하였으니, 에어비앤비라는 공유형 숙박업이 대세다. 즉 기존의 모텔이나 호텔에서 느끼지 못한,주인의 차별화된 공간 창출 꾸밈, 삶과 생활,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공유숙박 시스템,  체험형 숙박이 대세를 이루고, 트렌드가 되면서,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더 나아가 , 대한민국 곳곳의 여행지,유네스코 문화유산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국내 팬들 뿐만 아니라 해외 한류팬을 끌어모으고 있다.


지금 에어비앤비가 대세인 이유는 여기에있다.애어비앤비는 기존의 숙박과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 고객을 모으던 기존의 숙박과 다른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에어비앤비를 사용한 이들의 후기가 고객을 모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에어비앤비는 각각 다른 경험과 체험, 차별화를 꾀하여,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집과 가정, 그리고 집밥을 느낄 수 있으며, 가정식 백반을 먹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에어비앤비를 할 때, 기본적으로 챙겨야 하는 요소들과 조건이다. 그건  숙박업에 대한 기본 지식 없이 에어비앤비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공간을 빌려주고, 그 공간에 머물기 위한 편안함과 친근함이 필요하다.그래서 기본 인터리어가 갖춰져 있어야 하며, 만에 하나, 사람들이 모임으로서 생길 수 있는 공간내에서의 파손문제들을 사전에 공지할 때, 거기에 대한 피해 보상을 고객에게 요구할 수 있고, 사전 공지가 안될 때, 피해 보상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고객과 주인간에 시시비비가 생길 수 있다. 항상 청소와 정돈, 청렬이 요구되어야 한다. 사람이 자주 드나드는 공간의 특징에 맞게,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일손이 부족할 땐, 알바를 구할 수 있는 루트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앱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하며, 주인이 도배나 미장을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