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안아줄 시간이다 - 고독한 나를 위로해줄 사랑, 그리고 자유
홍시율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누구나 울고 싶은 순간이 있다.이럴 때 누군가에게 위롤르 받아야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위로받을 수 있을지, 맞춤 위로를 선사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군지에 대해 답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이 마땅치 않다. (-4-)
욕심을 부리면 고생을 한다. 선택을 하려면 내 맘에 쏙 들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여러가지 조건이 맞아야 해서 더 힘들어진다. 더 이상 욕심내지 않기 위해 서두르는 과정에서 잘못된 선택을 한다. 이럴 때는 욕심 후퇴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다른 무난한 것을 골라서 욕심을 연착륙 시키는 것이다. 드디어 택배가 도착했고 이번에는 무사히 내 발에 안착했다. (-39-)
자기를 옭아맨다는 것은 그것을 견디고 건강한 자아를 구성하는 길일 때에만 가능하다. 그래서 '옭아맴'으로 읽지 않고'틀 만들기'라고 부른다. 스스로를 고통스럽게 얽매이게 하는 밧줄을 들고 있다면 그 한쪽 편을 누군가에게 , 나를 염려하는 자에게 , 혹은 세상과 원할한 대화가 가능한 자에게 던져주어 자기 자신을 구하도록 해야 한다. 어떤 특정한 고독은 생명과 생명 아닌 곳의 경계에서 진행될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깨달아야 한다. (-82-)
말하자면 유전자와 기억 뿐이다. 그 이상을 남기고 싶어 하는 욕망은 죽음 이후의 삶을 꿈꾸게 만들었으며 의식저그로 존재 가능할 수 있다는 가정을 성맂시켰다. 뇌의 무의식은 몸의 세포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의 자율 작용에 영향을 받는 무의식을 포함한다. (-139-)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아마도 우리의 일들 중에서 가장 어려울 것이다. 다른 모든 일들은 궁극적인 최후의 시험과 증명을 준비하는 것일 뿐이다. (-172-)
내 행복을 위한 삶에서 가족은 지대한 역할을 하지만 내가 불행한 가정의 행복이란 사실 난센스다. 세계는 내 행복을 위해 존재하지는 않지만 내가 사라진다면 어떤 특정한 의미들은 소멸되는 것이다. 내가 행복하지 않은 세계도 그 가치가 약화되는 것이다. 물론 나의 행복을 위해 세계에 해를 입히려는 어떠한 시도에는 반대한다. (-178-)
인생에 억지로 되는 일은 없다.울고불고 난리를 쳐봤자 삶의 등짐만 더해질 뿐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삶의 무수한 신호들을 받지만 어떤 것은 그냥 무시하고 엉뚱한 신호를 받아서 액셀을 밟게 되는 경우도 많다. 우리가 삶을 조급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다가올 미래의 억척을 감당하기 힘들 거라는 가정 하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미래는 극복의 대상이며 아직 도래하지 않은 혀사이디에 조급하게 움직이다보면 현재의 자유 또한 놓치게 된다. (-202-)
우리에겐 위로가 필요하다. 위로는 내 삶을 나를 위해 바꿀 수 있다. 살아가면서, 고통과 시련을 견뎌내는 과정에서, 우리에게는 위로와 치유를 통해 긍정의 에너지를 얻어내야 할 때이다. 현대인들의 불행의 근원은 바로 이것이 쉽지 않아서다. 긍정에 대한 경험의 부족, 신뢰가 무너지면서, 서로에 대해 거리를 두게 되고, 상처와 흉터가 남는 것을 미리 두려워 하고 있었다.함께 하지 못하고, 서로 아끼지 않는 모습이 반복되는 이유는 그래서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행복에 대한 경험들을 찾아내는 여정들을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우리의 일상을 저자의 경험 속에서 통찰하게 되고, 나의 삶을 바로 잡고 ,펴온한 일상으로 돌아가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었다. 그리고 나에게 주어진 삶을 행복을 위해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낸다.
삶에서 사랑이 전부다. 위로는 사랑을 통해 얻어질 수 있다. 믿음과 신뢰가 사라진 현대인들이 사랑이 서툴게 느껴지는 이유는 그래서다,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죽음이라는 개념 뒤에 감춰진 허구적 가치는 내 삶을 괴롭히지 않는다. 고통이라는 것, 죽음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이며, 나의 존재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보고, 순리에 따라 살아가야 한다. 욕심과 욕망이 생기는 순간,그 욕심에서 스스로 멀어질 것, 연착륙이 필요하고, 때로는 우회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삶을 바라보는 시선, 관점에 대해, 억지로 인생이 내가 원하는데로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 나의 사랑은 누군가에게 다가갈 수 있다. 순수한 것을 지향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되, 나만의 존재감,삶의 의미와 가치를 잃어버리지 않고 살아간다면, 내 삶을 아프게 하지 않을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내 삶을 무언가 의해서 옭아매더라도, 나를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 내가 해야 할 가치들, 삶 속에 따스한 철학이 있고, 그 철학적 이치를 놓치지 않는다면, 삶의 기준은 나에 의해서 만들어 질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