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MIND - 나를 믿는 사람이 남도 믿을 수 있다
윤슬 지음 / 담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절에 대한 두려움'은 거절당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에서 출발한다. 그래서 무엇보다 '거절당하고 싶지 않다' 라는 마음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거절 당하지 않고 싶다는 마음은 상대방도 나와 똑같은 생각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상대바은 당신의 제안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다. (-26-)


완벽함은 가능성의 확장이며, 과정적인 산출물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견고해지고, 작은 성공의 경험을 통해 더욱 큰 경험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밑거름 역할을 해야 한다. 주체적인 삶, 정체성을 놓치는 일에 관여하는 '완벽함'은 단속 대상이다. (-51-)


당시이 신뢰하는 사람은 이미 그 길을 걸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다. 당신의 고민과 걱정을 몸으로 부딪쳐 본 경험의 소유자이다. 그리고 그 지점에서 한 발 더 내디딘 사람이다. 그들은 진짜다. 그들의 말은 신뢰해도 된다.(-127-)


매일 찾아올 것 같은 '오늘'이지만, 내일이 '오늘'이라는 이름으로 당신을 찾아올지, 찾아오지 않을지는 알 수 없다.찾아올 거라고 믿으면서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그렇지 않은가>

그러므로 당신은 감사해야 한다.'오늘'이라는 시간이 당신을 찾아왔고, 충실한 하인이 되어 당신의 지시사항을 기다리고 있다. 당신이 일하라고 하면 일을 할 것이고, 잠을 자라고 얘기하면 잠을 잘 것이다. 춤을 춰야 한닥도 요구하면 춤을 출 것이며, 사랑을 나누라고 말하면 사랑을 나눌 것이다. 당신은 충실한 하인에게 어떤 일을 시킬 것인가? 무엇을 주문할 것인가? (-131-)


첫번째 ,마음 챙기기.
당신에게는 당신만의 기준이 있는가? 세상의 기준이 아닌 당신이 생각하는 중요한 가치가 있는가? 당신만의 기준이 필요하다. 기준이 있으면 명확함이 생겨난다. 잠시 흔들거려도 금방 되돌아올 수 있다. 명확한 기준이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아가 궁극에는 당신이라는 존재에 대한 자긍심을 만들어낸다. (-151-)


당신은 만나야 한다.
세상 모든 것을 기적으로 바라보는 사람, 사랑을 얘기하는 사람과 만나야 한다.
하지만 그 전에 당신이 해야 할 일이 있다.
당신이 먼저 기적을 말하고, 사랑을 얘기해야 한다. (-205-)


행복이 있고 ,불행이 있다.  이 두가지에 대해 현대들은 말하기를 좋아한다. 타인에 대한 불행을 옮기기 좋아하고, 나의 행복을 자랑하기를 좋아한다. 이 두가지의 근간에는 인간의 심리와 욕구와 욕망이 숨어 있다. 나를 위해 살아가고 , 나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내고 , 내 삶을 따스하게 하는 삶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나의 삶에 있어서, 나의 긍정마인드를 이해하고,부정 마인드도 이해할 때, 그 안에서 내 삶을 바로 잡아가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마인드는 마음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마음은 순수하고, 무의식이다. 마인드는 의식적이면서, 나를 바꿔 주는 원동력이다. 저자 윤슬님은 우리 삶의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내면을 꺼내고 있었으며, 행복한 삶을 간직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과 의미를 찾아내고 있었다. 삶의 긍정은 나의 마인드에서 출발한다. 그건 내 삶의 풍요로움은 남이 아닌 나에게 시작되고, 나의 삶의 유한함을 깨닫고,이해하고 살아가야 한다는 의미다. 즉 어떤 것에 대해 나의 주도권을 가지고 살아야 하며, 때로는 사람들의 제안을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그건 나의 거절이 상대방에게 상처가 되고 안 되고는 나의 의지에 달려 있지 않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것들, 나의 태도와 자세는 상대방에 대한 거절에 대한 긍정의 씨앗을 심어줄 수 있고, 부정의 씨앗을 심어줄 수도 있을 것이다. 즉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여기에 있다. 내가 할 수 없는 것에 매달리지 않는 것, 오늘이 있고, 내일이 오늘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고 살아간다면, 오늘 최선을 다해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명확해진다. 그리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 상대방에게 미안해 해야 하는 이유,사과해야 하는 이유도 분명하다. 또한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 남을 믿기 전에 나를 먼저 믿어야 하는 이유도 명확하고,기적은 믿음과 신뢰에서 출발한다는 사실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