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진이 뭐가 중요하죠? - 이 시대를 살아가는 밀레니얼 세대의 5가지 키워드
잇첼(Itzel) 지음 / 시대인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감 선생님, 저 퇴사하겠습니다."
몇 년동안 퇴사를 꿈꿨다. 교직을 그만둘까 생각은 해보았지만, 실제로 퇴사를 하게 될 줄은 몰랐다. 교감 선생님께 말씀드리니 속이 후련함과 동시에 새로운 시작을 한다는 생각에 가슴이 뛰었다. 교대 생활과 임용고시까지 4년이란 긴 시간을 준비해서 들어간 교직, 하지만 나오는 것은 너무나 간단했다.IMF 외환위기 시절, 아버지의 실직과 사업 실패를 흔히 경험한 세대가 90년대생이다. (-2-)


70퍼센트 만족했던 수동적인 삶에서 90퍼센트 이상 만족하는 주체적인 삶을 직접 디자인해보겠노라 사표를 던진 그날 마음먹었다.(-35-)


경매,공매, 토지, 상가, 꼬마빌딩, 아파트, 분양권, 재개발과 재건축, 지식산업단지, 청약, 세금, 대출 등 공부할 게 정말 많았다. 매일 경제 신문을 읽고 투자자들과 교류하였다.(-80-)


휴대폰 요금도 지금은 알뜰폰을 사용한다. 2만 원대의 요금에 데이터 10GB 와 300분 통화가 제고된다. 고가의 화장품과 피부과에 투자하기보다 식습관에 신경을 쓰니 화장품, 피부과에 드는 비용이 거의 없다. 나는 노트북, 휴대폰, 카메라 등도 종종 중고로 구입한다. 이처럼 현명한 소비 습관이 누적되면 큰 돈을 절약할 수 있다. (-103-)


그럼 디지털 노마드는 어떻게 되는 걸까?지금부터 몇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 번째, 디자인 기반의 비근로 소득을 만드는 것이다. 아마존의 'Merch','Teespring','Redbubble'등의 웹사이트에 내가 디자인한 티셔츠를 업로드하면 제작과 배송 등 유통 과정을 회사에서 처리해준다. (-178-)


여행을 하면서 친구의 경계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이전에는 단짝 친구, 가까운 친구, 지인 등으로 인간관계를 구분했었다. 하지만 여행을 통해 국적도 나이도 뛰어넘어 마음을 나누는 사람들이 생겼다. 미국에서 만난 '미국 엄마 클라라'는 터키를 함께 여행한 나의 룸메이트였다. (-235-)


100사람이 길을 걸어가면, 열과오에 따라 맞춰 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게 한국인의 정서이고, 문화이며, 가치관으로 굳어져 있었다. 그리고 그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20세기를 살았던 한국인들이 21세기가 되어서, 가치관에 변화가 찾아오게 된다. 칭찬받고, 인정받고, 출세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던 그 가차관이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한다. IMF외환위기와 미국발 서브프라임모기지가 한국에 찾아오면서, 자신이 생각했던 정답이 정답이 아니었다는 걸 깊이 깨우치게 된 거이다. 성실하고, 근면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했던 보편적인 한국인들이 근면,성실하면 호구가 된다는 것,삶과 사회와 국가 안에서 자기 스스로 위기의식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안정적인 공무원, 교사 직중에서 이탈이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가는 이들이 늘어난다. 저자처럼, 주어진 직업, 임용고시를 거쳐 안정적인 초등교사 직업을 박차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그 주도권을 밀레니얼 세대가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칭찬하고,인정받는 것을 좋아한다. 기존의 기득권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도 별반다르지 않다. 다만 밀레니얼 세대는 이 책에서 등장하고 있는 저자가 소개하는 다섯가지, 1인 자립력, 재테크. 건강, 자아실현, 관계에서 벗어날 때, 주어진 것을 박차고 뛰어나오는 성향이 있다. 저자가 초등학교 선생님에서, 퇴사를 하고, 사업을 시작하면서, 디지털 보헤미안이 된 건 우연이 아닌 필연적인 선택이다. 학교에 갇혀 있는 수동적인 삶에서, 여행을 즐기고, 사업을 하면서,여러가지 꿈을 꾸고 도전하는 적극적인 삶을 시작하게 된다. 남들이 미쳤다 말하더라도, 스스로 주도적인 삶을 선택하고, 목적이 있는 삶을 살아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주변에서 바려도, 모난 돌이 정맞는다는 속담과 무관한 삶을 살아도 괜찮다는 것, 사업을 하면서, 나답게 살아가는 것이 왜 중요한지 깨닫게 되는 책이다. 나를 위해 살아가고, 나답게 살아가는 것, 현명한 소비와 지혜로운 시간을 사용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나를 위해 살아가는 것, 나답게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자처럼 살아간다면, 나를 위한 행복을 얻게 되고, 용기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