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다루는 생각의 비밀 - 어떻게 성공을 끌어당길 것인가
김은형 지음 / 더로드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사회학자 짐 론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평상시 만나는 사람 5며의 평균치가 바로 자기 자신의 인생이다" (-5-)


1단계, 열망을 명확히 한다. 변화하고 싶다면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그려라.
2단계, 행동 선택지를 탐색한다. 할 수 있는 행동은 생각보다 많다. 목록을 쓰라.
3단계, 자신에게 적합한 구체적인 행동을 찾는다. 포커스맵으로 황금 행동을 찾는다.
4단계, 적절한 자극을 준다. 좋은 습관과 짝을 이룰 일상의 자극은 무엇인가.
5단계, 아주 작게 시작한다. 작을수록 쉽고 재밌다. 행동을 쪼개고 나누어라. 
6단계, 성공을 축하한다. 과도하게 축하하라. 축하는 습관의 영양분이다.
7단계, 반복하고 확대한다. 작은 습관을 반복하면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다. (-45-)


"10년 후 지금의 세상은 없다. 오늘날 우리가 아는 세상은 2030년이 되면 사라지고, 사람들은 지난날을 돌아보며 '세상이 그렇게 급박하게 돌아갈 때 나는 뭘 하고 있었지? 라고 자문할 것이다."(-95-)


"나를 새롭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시도하라. 변화란 새로운 시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둘째, 새로운 변화를 원한다면 두려움의 사슬에서 벗어나야 한다. 셋째, 성공은 변화를 원하는 자에게 찾아오는 반가운 손님과 같다. 넷째, 지금의 자리에 안주하는 것은 더 나은 내일을 포기하는 것이다. 변화하는 자만이 더 나은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 다섯째, 변화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변화의 힘을 믿어라."(-112-)


"지금 여러분은 미래를 내다보고 점과 점을 연결할 수는 없다. 다만 현재와 과거의 점들을 연관시킬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현재의 순간들은 미래에 어떤 식으로든 연결된다는 걸 믿어야 한다. 이런 삶의 방식은 나를 실망하게 한 적이 없다. 그것이 내 인생에서 남과 다른 것을 만들어냈다." (-195-)


"나는 사람들이 늘 자기 이야기를 하고 싶어한다는 사실에 놀라곤 한다. 비결 같은 건 없습니다. 때론 조용히 앉아서 참을성을 갖고 기다립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211-)


"한 개인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레오나르도나 미켈란젤로가 이백년 전이아 이백년 후에 태어났더라면 그들이 지금 남겨놓은 걸작품은 만들어지지 못했을 것이다. 그 전에는 해부할 수 없었다. 로렌초가 없었다면 미켈란젤로는 조각가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율리우스 2세가 시스타나 성당 작업을 의뢰하지 않았더라면 미켈란젤로가 프레스코화를 그리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250-)


첫째, 원하는 것을 명확히 그린다. 둘째,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 셋째, 강력한 이유를 찾는다.넷째, 중요한 일의 생산성을 높인다. 다섯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키운다. 여섯째, 진정한 변화를 위해 더 큰 용기를 낸다. (-275-)


습관이 내 삶이 되고, 그 삶이 나의 운명이 된다.이 단어와 문장은 우리 삶에 있어서 불문율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하루 214시간, 일년 365일이다. 주어진 시간에, 현재의 습관이 나의 미래의 운명이 될 수 있다. 물론 그 운명에 대해서,내가 현재 살아있고, 앞으로 살아있다는 전재하에서다. 옛사람들은 습관을 잘 바꾸지 않았다. 변화를 거부한 삶,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내가 다르지 않아도, 불편하지 않았고, 큰 문제가 되지 않아서다. 그리고 변화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습관이 바뀌지 않은 이유는 귀찮아서, 그리고 불편하지 않아서, 무엇보다 리스크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다. 변화는 현재의 나 자신이 생각하는 정답이 정답이 아니라고 인식하고,자각할 때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어떤 습관과 어떤 변화,어떤 문제의식을 스스로 자성할 때, 나는 비로서 ,변화의 씨앗과 물꼬를 틀게 된다. 때로는 내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버리더라도, 내 살을 도려낸다 하더라도, 변화를 반드시 선택하고,결정해야겠다는 의지가 우리에게 샘솟게 된다. 즉 습관은 변화의 도구이며, 현재의 습관을 새로운 습관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다양한 동력이 필요하다. 그 동력은 동기라는 말로 쓰여질 수 있다. 어떤 동기가 충분할 때,나는 습관이 만들어지고, 그 습관은 내 삶을 바꿔 놓는다. 중요한 것은 습관 속에 있는 여러가지 패턴들이다. 나의 철학과 목표지점, 무엇을 하겠다는 강한 의지력이 나의 낡은 습관을 걷어내고, 새로운 습관을 받아들이게 된다. 나이가 먹을 수록 습관을 덜어내지 못하고, 현재 그대로의 삶을 살아가려는 의지가 강하다. 배우지 못하고, 우물 안 개구리라는 걸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그것이 우리의 습관에 혁신이 일어나지 못하는 이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 행동 하나 하나 쪼개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나의 주변을 관찰하고, 나의 환경을 이해하고, 나의 조건을 파악하며, 새로운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스스로 생각을 할 때, 새로운 습관은 나의 것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