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제분쟁, 무엇이 문제일까? - 21세기 분쟁의 현장과 평화를 위한 인류의 과제 ㅣ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7
김미조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5월
평점 :
국제 분쟁은 국제 사회에서 정치, 종교, 경제, 영토, 문화 등의 충돌로 발생하는 모든 분쟁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국가 간의 전쟁 뿐 아니라 국가 간의 갈등 상황, 군사 대립, 한 국가 간의 전쟁 뿐 아니라 국가 간의 갈등 상황, 군사 대립, 한 국가의 내전, 소수 민족이나 종교에 대한 탄압 등 국가가 개입된 모든 분쟁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27-)
2차 세계대전 후 유대인을 팔레스타인으로 이주시킨 영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의 이해관계, 이스라엘을 지원하는 미국의 강력한 군사력, 팔레스타인을 돕는 것처럼 전쟁에 뛰어들었지만 자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였던 중동 여러 국가의 셈법, 그리고 국제 사회의 방관 등이 얽힌 비극적 역사입니다. 이런 복잡한 상황으로 인해 팔레스타인이 천장 뚫린 감옥에서 벗어나는 게 쉬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61-)
당시 유럽 국가는 다른 나라를 식민지로 만드는 과정에서 발전된 우리가 미개한 너희를 도와주려는 거야.' 같은 이론을 내세웠습니다. 이를 고스란히 배워 실핼에 옮겼던 것이 일본이었습니다. 일본 역시 조선을 식민지로 지배하는 동안 계속 이러한 논리를 활용해 왔습니다. (-116-)
대표적인 예로 위구르족이 있습니다.위구르족은 주로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살고 있는데, 이들 역시 그들만의 언어를 쓰고 있으며 다수가 이슬람교도입니다. 이들은 줄기차게 독립을 요구하며 중국 정부를 상대로 싸우고 있습니다. 만약 중국이 티베트의 자치를 허용한다면, 이는 곧 위구르족을 비롯한 다른 소수 민족의 분리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65-)
위구르족은 한족과의 생활 방식이 매우 다른 데다 대부분 이슬람교도이기에 다른 종굘르 가진 사람과의 결혼을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중국이 이 같은 정책을 밀어붙이는 것에 대해 국제 사회한편에서는 분리 독립 의식이 강한 '위구르족의 민족 말살 정책의 일환'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175-)
이 책에는 지구촌 내에 일어나고 있는 분쟁지역 65개가 등장하고 있다. 아시아는 아프가니스탄 분쟁, 미얀마 민주화 운동, 미얀마 소수민족 분리주의 분쟁, 미얀마 로힝야족 위기, 필리핀 내전, 캬슈미르 분쟁, 인도 내분, 중국 분리 운동, 남중국해 분쟁, 중국-인도 국경 분쟁, 남쿠릴 열도,(북방영토 )분쟁,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분쟁, 중국-대만 분쟁, 태국 남부 분쟁, 인도네시아 분리주의 분쟁, 방글라데시 분쟁이 있다. 중동은 이라크 내분, 예맨 내전, 시리아 내전, 레바논 내전, 이스라엘 파레스타인 분쟁, 미국 -이란 갈등이 있으며, 아프리카는 나이지리아 분쟁, 에티오피아 내전, 말리 분쟁,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내전, 소말리아 내전, 리비아 내전, dr 콩고 분쟁, 수단 다르푸르 사태,차드 분쟁, 케냐 정치/부족 분규, 니제르 내분. 나이지리아 -니제르델타 분쟁, 이집트 분쟁, 우간다 내전, 부룬디 내전, 모잠비크 내전, 토고 정쟁, 알제리 내전, 앙고라 내전,기니-비사우 내전, 가봉 정치 분규, 코트디부아르 내전, 서사하라 분쟁, 이집트 -수단 분쟁, 남수단 내전이 있다.cis로 흑해 함대 분할 분쟁,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전쟁, 러시아-체첸 전쟁, 러시아(남오세아티야)-조지아 (그루지야) 분쟁, 조지야(그루지야)-압하지야 분쟁, 몰도바 내 분리 운동이 있으며, 중남비의 경우, 멕시코 내전 (마약 카르텔과의 전쟁),콜롬비아 내전, 페루 내분, 포클랜드 분쟁이 있다. 유럽은 북아일랜드 분쟁, 스페인-카탈루냐 분쟁, 바스크 -스페인 분쟁, 보스니아 분쟁, 마케도니아 분쟁, 키프로스 분쟁, 코소보 분쟁, 헝가리-슬로바키아 분쟁이 있다
이렇게 65개의 소소한 분쟁을 나열한 이유는 국제 사회 안에 일어나는 국가 분쟁의 리스트조차 모르고 살아가고 있으며, 실제 세계뉴스에 다루고 있는 분쟁은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 분쟁 지역은 우리의 영토, 영공, 영해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서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분쟁이며, 아프리카의 경우, 제국주의 국가들이 줄을 긋다시피함으로서 만들어진 민족 강제 분리로 인해 ,국가 내부의 분쟁 & 내분이 심각하다. 아시아의 분쟁이 대체로 중국과 중국 주변 국가들 사이에 일어나는 분쟁이라면, 아프리카는 그 분쟁은 결을 달리하고 있다.
우리는 평화로운 국가와 터전을 원한다. 국제 분쟁에 대해 불편하게 바라보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현실은 과거에도 마찬가지였고, 지금도 마차가지이며,미래 또한 마찬가지다.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후 처리 과정에서 분쟁의 씨앗과 빌미가 만들어졌고, 그 안에 서로 갈등과 반목이 있게 된다, 더군다나 우리 사회는 분쟁을 거속화시키는 동기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북한이라는 완충재가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은 현재 이 책에 나오는 분쟁지역에 빠져 있다.그들은 기본적인 삶의 터전을 원한다. 분쟁이 일어나는 국가 주변에 난민터전이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코소보 내전으로 인해 민간인이 죽어 나갔고, 막대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주도권이 국제 분쟁 지역 곳곳에 상존하고 있다. 한반도의 경우, 독도 주변 영해가 분쟁이 될 수 있는 개연성이 존재하지만, 독도에 경찰이 주둔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 분쟁지역에 빠져 있는 상황이다.이후 북한과 남한이 통일하게 되면, 우리는 국겨을 맞대고 있는 중국과 분쟁이 될 개연성이 충분히 존재하고 있으며,그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물론 한 때 해가 지지 않은 나라 영국 내부의 분쟁도 파악할 수 있고, 중국이 위구르와 티베트, 몽골을 독립시키지 않는 이유와 원인, 러시아가 처해져 있었던 시대적 상황과 중국이 처한 상황이 서로 상이하다는 건 짚어볼 이유가 있다. 우리는 각자 분쟁이 없으면 상대적으로 평온해진다. 그렇지 못하면, 우리는 국가 간에 상당히 불편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단순한 갈등 너머, 내전, 내분,분쟁, 더나아가 전쟁의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