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 리셋 - 오늘부터 바로 행복해지는
강은미 지음 / 전나무숲 / 2021년 6월
평점 :
일상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만족과 결핍을 느낀다.
인간관계에 대한 자신감 결려와 여러 고충으로 힘들어한다.
변화하고 싶어 하지만, 익숙한 삶의 패턴(습관)을 계속하고 있다. (-5-)
회복탄력성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된다.
자기조절능력 (감정조절력 +충동억제력 + 원인분석력)
긍정성 (자아 낙관성 +생활만족도 +감사하기)
대인관계 능력 (소통능력 +공감 능력 +자아 확장력) (-44-)
만나자 (친구: 마음의 버팀목)
배우자 (독서: 앉아서 하는 여행)
나누자 (베품: 복과 행운 저축)
만나고 배우고 나누는 것을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80-)
'감사력'은 일상에서 행복을 만들어내는 가장 바르고 확실한 방법이다. 실제로 우리는 살면서 누군가에게 생각지 못한 호의를 입었거나, 예상치 못한 좋은 일이 생겼을때 감사한다. 그러나 '감사력'은 감사할 만한 특별한 일에만 감사의 마음을 갖는 것이 아니다. 지금 내가 살아가는 모습 그 자체, 지극히 사소한 것에도 감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127-)
일상에서 행복을 찾고 자신의 감정 들여다보기
내 마음의 날씨 관찰하기
좋은 시간을 따로 챙겨놓고 즐기기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새로운 일 시도하기 (-169-)
자신의 목표, 혹은 '앞으로 나는 ~행동하겠다'는 결심을 다른 사람들에게 밝히면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추진하게 되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자신이 실패했을 경우 치러야 할 대가, 혹은 성공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보상도 함께 공개하면 더욱 열정적으로 그것을 이루려고 노력하게 된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자신이 제일 싫어하는 일'을 실패의 대가로 내세우기도 한다. 그러면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안간힘을 쓰기 때문이다. (-196-)
행복은 멀고 ,불행은 가깝다. 실제로도 그렇게 느껴지고, 실제로 그런 경험을 얻게 된다. 얼마전 내가 경험한 일상도 거기에 부합된다. 봄과 가을이 짧고, 여름과 겨울이 긴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 한국인에게 불행이 길고, 행복한 순간이 짧게 느껴지는 이유는 이유는 봄,여름,가을 ,겨울에서 느껴지는 느낌과 경험과 일치한다. 소위 우울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불행을 느끼는 사람들이 계절의 변화,날씨의 변화에 민감한 이유는 그래서다. 우리는 열심히 살고, 치열하게 살아갈 것을 배웠지만, 행복해지기 위해서,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누구도 가르쳐 주지 않았다. 주변에 불행이 있으며, 나도 그 불행에 동조할 때, 스스로 안도감을 느끼게 되고, 불행하지 않다고 착각하게 된다. 이런 모습들이 반복될수록 우리의 삶은 점차 불행의 늪으로 빠져들게 되고, 불행한 순간,느낌과 시간들의 물연속성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가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경험 속에 내제되어 있다. 평온한 일상에 깊은 파문을 일으키는 일이 반복될 경우, 우리 스스로 불행하다고 생각하며, 그 깊이의 끝자락은 어디까지인지 알 수 없을 때가 있다. 즉 이 책에서 우리 스스로 고민하게 되고, 우리에게 필요한 근본 원인이 어디서 파생되는지 생각할 꺼리가 있다 일상에서 특별한 일이 있을 때만 감사하고, 매사 빈틈을 만들지 않는 습관이 있다. 이러한 삶이 결국 스스로 감정의 에너지 고갈로 이어지고, 내 삶을 스스로 파괴한다.불행하다고 느껴지지만 ,스스로 그 불행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가 사라지는 것, 불행이 소멸되는 그 순간, 우리는 불행하게 되고, 불행은 내 삶을 흔들어 놓는다. 습관을 바꾸고 ,패턴을 바꿀 때, 우리는 회복 탄력성을 얻게 되고, 행복 리셋으로 나아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