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있는 브랜딩 - 아마존은 어떻게 브랜드를 관리하는가
스티브 수시 지음, 조유미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의심의 도가니에 빠지는 것을 막을 유일한 방법은 다른 무엇보다 고객의 브랜드 커런시를 인식하고 이것을 지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제 내가 화폐, 정보, 충성도, 시간의 분야에서 최고의 연예를 얻었다고 생각하는 브랜드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33-)


시간
발명하고 단순화하라:아마존 내부 또는 외부의 누군가가 성과를 달성하는 데 이전 시스템과 동일하거나, 더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더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더 복잡해진다면 그것은 혁신이 아니다. (-57-)


'모든 것을 파는 상점'
FBA(Fulfillment by Amazon(온라인 쇼핑몰의 전체 업무 처리 과정을 하나로 통합 관리하여 지원하는 고객 주문처리 서비스)를 통한 수백만 개의 제품 뿐 아니라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제품 범주에서 수억 개의 품목을 취급하는 가장 중요한 온라인 판매 외에,기본적인 품목에서부터 아마존의 포트폴리오 일부를 살펴보자. 음악, 영화,TV쇼와 마찬가지로 책은 아마존 북스(Amazon Books,굿리즈Goodreads,오더블Audible,브릴리언스 오디오Brilliance Audio, 에이브북스AbeBooks, 아마존 뮤직Amazon Music, 뮤직 언리미티드Music Unlimited, 프라임 뮤직Prime Music, 프라임 비디오 Prime Video등의 서비스에서 물리적 , 디지털, 오디오 형식으로 제공된다. 이건 여러분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아마존이 화물 및 물류 회사 (아마존 에어Amazon Air, 아마존 해상Amazon Maritime, 프라임 에어 Prime Air, 베이징 센츄리 조요 베달 서비스Beijing Century Joyo Courier Services,아마존 라커Amazon Locker, 앞에서 언급한 FBA),식료품(아마존 프레시 Amazon Fresh, 프라임 팬트리 Prime Pantry, 홀푸드마켓 Whole Foods Market),하드웨어 제조업체 랩 126 Lab 126, 킨들Kindle, 파이어 태블릿 Fire Tablet, 파이어TV Fire TV,파이어 TV 스틱 Fire TV Stick, 대시버튼 Dash Button, 대쉬 완드Dash Wand, 알렉사 디바이스Alexa devices, 동영상 콘텐츠 제작회사(아마존 스튜디오, 스토리빌더),크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아마존 웹 서비스, 아마존 드라이브),게임 설계 및 미디어 제공업체(아마존 게임 스튜디오, 트위치, 럼버야드,아마존 디지털 게임 스토어),로봇 회사(아마존 로보틱스, 키바 시스템즈),검색 기술 개발업체(A9),고아고회사(아마존 애드버타이징)라는 것도 아는가? 아마존은 세계 최대 영화 데이터베이스(IMDb) 와 클라우드 기반 만화책 가게(코믹솔로지),온라인 신발쇼핑몰(자포스) 등도 소유하고 있다.또 3D 신체 스캔(바디랩스)과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그래피크)를 제공하고 온라인 약국(필맥)을 운영하며 ,스타트업 육성 서비스(런치패드)와 홈서비스(아마존 홈서비스)를 제공하고, 패션 브랜드(프랭클린프리맨,프랭클린 테일러드, 제임스앤에린, 라크앤드로, 노스일레븐, 스카우트플러스로,소사이어티 뉴욕,굿스포츠, 레벨 캐니언,피크 베로시티)를 소유하고 있는 것을 아는가? 아마 몰랐을 것이다. (-47-)


이 책은 아마존 브랜드의 핵심을 제하고 있다. 그 아마존 브랜드는 네가지, 시간, 정보, 충성도, 화폐이다. 이 네가지는 아마존의 기업 경영과 기업 철학과 연결되며, 아마존 사업 모델의 본질이다. 그리고 아마존은 스스로 성장하고,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여기서 아마존을 과거 온라인 책을 파는 정도로 인식하는 것은 상당히 불편하다. 아마존은 처음 미국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아마존 웹서비스를 통해 기업 서버를 임대하고, 싼 비용으로 기업은 아마존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그건 아마존이 아마존다울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키고, 기업의 데이터 확보를 넘어서서, 기업 데이터 보안에 철저하고, 기업은 싼 비용으로 서버를 임대할 수 있는 부수적인 효과를 얻는 기업과 아마존의 윈윈 관계를 만들어 낸다.즉 이런 비즈니스 모델이 아마존을 세계 제 1의 기업이 될 수 있는 차별화를 만들었다.


즉 이 책에 등장하는 아마존의 핵심 가치인 브랜드 커런시로 시간, 화폐,정보, 충성도는 고객 이탈을 최소하하고, 잠재 고객을 아마존으로 끌어들이는 효과를 앋게 된다.이 네가지 브랜드 커런시는 변화르 주도하고, 혁신의 동력이 된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개선하고 싶은지, 더 나아가 현재의 기술력을 업그래이드를 통해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창출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질 수 있다. 즉 아마존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브랜드 가치에 대해서, 고객과 화폐, 고객과 정보, 고객과 충성도, 고객과 시간을 연결시키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기 전에 아마존이 먼저 고객에게 제시하는 것,그로 인해 고객 경험의 다변화 정책을 적극 이용하고 있다는 것은 아마존의 생존 전략이며, 아마존의 강점을 키워 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