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과의 이별 - 뇌와 영성 그리고 중독 믿음의 글들 375
노상헌 지음 / 홍성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공부중독자입니다. 저는 책, 독서,문자 중독자입니다. 그것이 없으면 불안해서 어쩔 줄 모릅니다. 저는 모범생 중독자입니다. 모범생이 아닌 삶은 불안해서 견딜수다 없었어요.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인정받지 못하면 너무 비참해요. 그런 점에서 인정중독자입니다. 저의 일중독, 성취 중독, 그리고 성공 중독도 여기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24-)


오로지 자신만을 생각하는 자기중심적 욕구이죠. 이런 자기에 욕구는 영유아에게는 극히 정상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가정에서 양육자의 적절한 공감적 사랑과 돌봄 속에 아이들은 서서히 그런 유아적 자기애 요구에서 벗어나 이웃과 함께하는 건강한 자기애적 존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공감적 사랑 속에 보다 자율적인 단단한 존재로 그리고 자신에게서 벗어난 공감적인 친밀한 존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73-)


정말 그럴까 하겠지만 자존심 중독, 인정 중독, 착한 사람 중독, 범생이 중독, 일 중독, 성공 성취 중독, 경쟁 중독, 과시 중독, 자기중심 중독, 자기의 중독, 파워 중독,오만 중독, 분노 중독, 동반의존, 알코올이나 술 중독, 쇼핑 중독, 도박이나 성 중독 등도 자기과대증후군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의 말에 동의하게 될 것입니다. (-78-)


저의 중독 치료 방법은 바로 '대화'였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이길 마음의 힘이 없으면, 혼자 끙끙대며 힘을 써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이면 마음이 밝아집니다. (-155-)


기저핵에 문제가 생기면 불안이 나타난다.
심층변연계가 문제가 생기면 우울증에 걸린다.
전대상회에 문제가 생기면 걱저이 많아진다.
측두엽에 문제가 생기면 이유없이 두려워진다.
전전두엽에 문제가 생기면 충동을 조절하기 어렵다. (-212-)


이 책을 읽으면, 중독의 개념과 현상, 증상에 대해 말한다. 물론 치유 와 해결방안도 나오지만, 단편적인 제시에 불과하다. 즉 나의 중독 증세를 파악하는 용도로 읽는 것이 중요하여,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자신의 생활과 삶을 바꿀 수 있다.


대체적으로 우리는 중독을 행동과 결부짓는다. 그 대표적인 것이 일중독과 알코올 중독이다. 이 두가지 중독은 나를 파괴할 수 있고, 타인에게 민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중독을 잘 활용하면, 나를 바꾸고,삶을 변화시킨다. 현대인들은 인정과 성취를 위한 중독, 인정 중독증에 빠져 있다. 성공에 집착하는 중독도 우리 사회에 만연한다. 독립적이지 않고, 의존하는 문제는 또다른 형태의 중독이며, 스스로 자립하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난다. 즉 중독에서 벗어날 순 없지만, 중독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스스로 다스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성찰과 명상 ,대화를 통해 나의 중독 증세, 두개 이상의 중독 증세를 파악할 수 있고, 인지하게 된다. 인지하고 있는 그 순간, 나 자신의 중독에 대해 관리하게 되고, 스스로 자제하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중독에 대한 캐치가 중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쓰레기를 방치하는 것도 중독이며, 착한 사람 증후군, 모범생 증후군은 스스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집착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집착이 강박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그 중독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스스로 행동하게 되고, 극복하려고 애를 쓰게 된다. 스스로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삶을 바꾸기 위해서 연습한다. 타인에게 도와달라고 말하는 것 또한 스스로 중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강한 의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