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옹야옹 고양이 대백과 - 특별 개정판
린정이.천첸원 지음, 정세경 옮김 / 도도(도서출판)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흔히 고양이가 어둠 속에서도 물체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어두운 공간에 있으면 사람처럼 아무 것도 보지 못한다. 다만 고양이의 눈은 주변의 미세한 빛을 잘 끌어 모을 수 있다. 고양이의 망막 뒤에는 거울과 같은 구조의 터피텀tapetum 이라는 반사판이 있다. (-14-)


고양이 5종 백신은 고양이가 흔하게 걸릴 수 있는 다섯 가지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다. 상부 호홉기 감염의 원인균들인 헤르페스바이러스, 칼리시바이러스,클라미디아와 전염성 장염인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 약으로 치료가 어려운 고양이 백혈병이 그 다섯가지 전염병이다. (-95-)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부적절한 영양섭취와 온도 조절, 바이러스 감염, 기생충 및 면역체계의 유전, 발육부전 등이 있다. 사실 패혈증을 일으키는 세균은 대부분 평범한 상재균이다. (-159-)


거대결장증에 걸리면 식욕이 저하되고 구역질이 나며 구토를 하고 체중이 줄어든다. 또한 털이 윤기를 잃고 탈수 증상이 나타나 고양이가 화장실에 들어가도 분변을 배출하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항문 주위에는 점액과 액체 분변(아마도 설사와 섞인)이 묻어 있다. 고양이는 화장실에 앉을때마다 통증으로 낮은 울음소리를 낸다. (-270-)


고양이에게 필요한 칼로리를 확인하지 않을 때:고양이의 하루 열량은 연령과 운동 등의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은 사료 포장지에 표시된 내용을 참고해 식사량을 고려해 조정해야 한다. (-347-)


일반적으로 당뇨나 신장병에 걸린 고양이는 보호자가 가정에서 돌보며 피하 주사를 맞혀야 한다. 통증을 참아내는 고양이의 능력은 상상이상이라 사실 피하 주사의 통증은 고양이에게 그리 크지 않다. (-385-)


반려 인구 1500만이 도래하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고양이를 키우는 애묘인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 사회가 고양이를 가족처럼 생각하고, 사람에게서 얻지 못하는 따스한 정서와 감저을 반려묘를 통해 얻는다는 것은 대한민국 사회의 변화이자 트렌드이다.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동물 복지,동물 인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즉 아기를 키우기 위해서 육아관련 책을 읽는 것처럼 고양이를 키우려면, 관련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내가 키우는 고양이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스스로 다하겠다는 의지에서 비롯되었다. 즉 이 책에서 먼저 나오는 것은 고양이의 종류와 특징이다. 각 종류마다 잘 거리는 질병이 있고, 행동을 유심히 관찰한다면, 말하지 못하는 고양이의 행동 패턴이나 습성을 캐치할 수 있다.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거나 예민한 모습을 보여줄 때, 그 순간 어떤 대처를 해야 하는지 미리 숙지한다면, 돌연사를 미리 방지할 수 있고, 치료비용을 아낄 수 있다.어린 아기에게 주기적인 예방접종을 한 것처럼, 고양이에게도 필수적인 예방접종이 필요하며, 비만 고양이가 되지 않기 위해서,적정할 운동과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고양이는 인간과 비슷한 질병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그에 맞는 치료와 예방이 필요하다. 특히 고양이의 치주질환은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