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사이언스 - 불확정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를 위한 생명과학
요시모리 다모쓰 지음, 오시연 옮김 / 이지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과관계가 있음을 나타내려면 관찰하기만 하는 게 아니라 실험과 검증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앞서 예로 든 스위치 건의 인과관계를 증명하고 싶다면 '벽을 뜯어서 전등과 스위치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 확인한다.그리고 선을 절단하면 전등불이 켜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면 된다. (-58-)


세포의 막과 세포소기관의 막은 콜레스테롤 등의 지질로 이루어지며 콜레스테롤이 없으면 세포가 형성되지 않는다. 세상은 지질을 악당 취급하지만, 과다섭취하면 좋지 않을 뿐이다. 원래는 인간의 몸에 세포를 만들기 위한 필수 성분이다. (-107-) 


당뇨병을 설명하기 전에 호르몬을 먼저 짚고 넘어가자. 호르몬의 역할은 세포에서 다른 세포로 지시를 전하는 것이다. 호르몬에는 단백질로 형성되는 것과 그 밖의 다른 성분,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로 만들어지는 스테로이드로 형성된 호르몬 등이 있다. (-169-)


짧은꼬리알바트로스나 쥐의 일종인 벌거숭이두더지쥐는 살아 있는 동안 완벽하게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다가 정해진 수명을 다하면 갑자기 죽는다. 인도의 동물원에서 사육된 아드와이타라는 알다브라 육지거북은 사망할 때 젊은 거북과 전혀 구별이 되지 않았지만 실제 나이는 무려 250살이었다. 그러나 겉보기에는 젊은 채로 돌연사한 것이다. 
이것은 어떤 뜻일까?
인간을 비롯해 다른 많은 생물은 의도적으로 노화하조 있다는 의미다. 노화를 죽음과 마차가지로 진화 과정에서 일부러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다. (-220-)


신경세포와 심근세포는 그 사람이 주글 때까지 같은 세포가 활동한다. 즉, 평생 가는 것이다. 세포가 수명을 다하면 새로 태어난 세포가 그 자리를 차지하지만, 신경세포는 어른이 되면 새롭게 태어나지 않는다. (가끔 예외도 있다.). (-274-)


먼저 피부색은 오토파지가 크게 관여한다.
피부색은 멜라닌 색소가 결정한다. 멜라닌은 티로신(Tyrosine) 이라는 아미노산에서 생성되는 분자이며 흐갈색을 띤다. 크기계층은 단백질보다아래다. 멜라노사이트(Melanocyte) 라는 세포(색소세포)에서 생성된다. (-327-)


프랑스인은 고기와 버터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좋아하고 와인까지 마시는데 미국인이나 영국인보다 수명이 길다. 이상하다고 여긴 사람들이 조사해서 발견한 것이 레스베라트롤이다. (-334-)


100세 시대가 도래했다. 조선시대 왕들도 최대 80년까지 살지 못했던 것과 비교할 때, 지금 현대인들의 삶은 평균 80세이상의 기대수명을 가지게 되었고,100세를 살수 있는 조건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인간의 수명 연장에 대한 욕망은 더 커지고 있으며, 120세 이상의 수명 연장을 꿈꾸고 있다.그러려면 인간의 노화의 원인 발견, 호르몬, 세포, 바이러스에 대한 과학적인 진실을 찾아내고, 과학적인 수준을 높여 나가야 한다. 자신의 병에 대한 이해, 내 몸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이 책을 보면서, 생명의 근원은 어떻게 이루아지고 있으며, 유전자, 호르몬의 특징, 내 몸을 이루는 단백질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 생명과학자에 의해서, 인과관계와 상관관계를 통해 인간의 수명 연장을 꾀할 수 있는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위조와 변조가 과학에 자주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실제 그 과학적 위조와 변조의 현주소를 이해할 수 있으며, 과학이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야기하는지 삶의 연장을 기대할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르고 있다. 즉 최초의 인류의 처음에 인간은 어떤 생명체로 진화되었는지, 다양한 생명의 생테를 통해 인간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과학과 생명의 발달 수준을 높여가면, 인간 수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오토파지 세포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전세계 나라마다 수명연장에 대한 기준, 삶의 방식과 생활방식을 이해하는 것, 그 과정에서 나의 수명을 높여 나갈 수 있고, 내 몸의 수명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와 바이러스의 특징을 이해한다면, 사람마다 고유의 호르몬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재생되지 않는 신경세포와 심근 세포가 나이를 먹게 되고, 노화를 거치게 되면, 내 몸에 어떤 질병이 나는지 과학적인 사고법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