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시크릿 - 어제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56가지 마음 훈련법
류창장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탈 벤 샤하르 교수가 전하는 '행복'의 가장 핵심은 인간은 왜 불행한가, 무엇이 진정한 행복인가, 누가 우리의 행복을 빼앗았나, 무엇이 우리이 행복을 방해하는가, 어떻게 행복을 느낄 수 있는가 등의 질문들에서 시작한다. (-12-)


다른 사람이 자신을 위한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는가> 등을 토닥여주는 손길, 응원을 보내는 웃음, 따뜻한 격려, 사랑한다는 고백, 그리고 고마움을 전하는 말 등 눈을 감고 그때의 감도을 고스란히 되살려보자. 각박한 삶에 한 줄기 생명수 같은 힘을 가진 신선함이 전해질 것이다. (-35-)


이제 행복한 삶을 돌아보고 정리해볼 시간을 갖자. 관점을 바꾼다면 무궁무진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것을 소중히 해야 한다. 그것을 잃어버린 뒤 후회하며 다시 갖길 바라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102-)


첫째는 몸을 위해 투자하라, 더 건강하게 될 것이다.
둘째는 사회적 교류를 위해 투자하라, 인맥을 더 넓혀줄 것이다.
셋째는 배움에 투자하라, 더욱 자신감이 넘칠 것이다
넷째는 여행에 투자하라, 견문이 넓어질 것이다.
마지막은 미래에 대해 투자하라, 수익이 늘어날 것이다. (-145-)


하지만 무형자산은 한번 잃어버리면 회복이 불가능하다. 신뢰나 사랑 , 우정 같이 오래도록 당시이 보인 행도이나 말, 관계를 통해 형성된 소중한 감정들이다. 돈으로 살 수 없고 대체할 수도 없는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재산이다. (-177-)


내면이 행복으로 가득 찬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도 행복을 전한다. 물질과 며예만을 갖겠다는 의욕을 보이지 마라, 재물을 얻고 잃을 때마다 기뻐하고 슬퍼하지도 마라. 행복한 마음으로 인생을 바라보면 새로운 인생이 펼쳐진다. (-193-)


현대인은 과거에 비해 너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안다는 것은 관계를 멀어지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어떤 것에 대해 모르는 이들을 배제시킨다. 서로 화합하지 않고, 혐력하지 않는 사회가 나타나고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인터넷이 없기 전에 비해서, 지금은 지식을 알아가는 속도는 커져갔으며, 모르는 것을 실시간 검색으로 찾아내는 스킬을 가지게 된다. 지식만능사회로 바뀌면서, 우리 삶은 점점 더 불행으로 이어지는 삶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 가지고 있는 것조차도 부족해서 더 채우려고 한다. 비극이고, 딜레마이다. 어려서 자살률이 늘어나고, 그 자살 소식을 들을 때, 삶에 대한 회의감이 들때가 있다. 왜 살아야 하는지 모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모른다는 것은 불행의 근본 원인이었고, 내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다. 우리가 동남아시아 몇몇 국가들의 예를 들면서 그들을 행복하다고 말하고 있었다.그런데 공교롭게도 우리 삶은 그들의 삶과 별 다르지 않았다. 시간의 차이,그들처럼 순수하지 않았고, 떼가 묻어도 그것을 바로 털어버리게 된다. 깨끗하고 깔끔하지만, 병원 수술실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은 행복을 잊게 만드는 이유가 되고 있었다.


이 책을 잀으면 왜 누리가 불행하다고 생각하는지 알게 된다. 책에서는 우리의 불행의 결정적인 이유는 우리가 불행을 학습하고 있다고 해석한다. 만족을 느낄 수 없는 사회로 바뀌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불행바이러스가 여기저기 퍼지고 있다. 내 삶에 대해 보듬어 주지 못하고, 타인의 삶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는 삶, 만족스럽지 못한 삶이 나의 삶을 행복에서 멀어지게 하고, 불행과 가깝게 만들어내고 있었다. 자신의 인생에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들여다 보게 되었으며, 나 자신의 인생 이야기 나내면의 행복을 얻고, 감동과 기쁨으로 채워지는 삶이 행복한 삶이 그자체이다. 나를 불행하게 해주는 것들을 멀리하고, 행복을 방해하는 9가지 장애물을 걷어내는 것, 그것이 지속적인 행복의 시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