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이 아픈 이유는 날씨 때문입니다
후쿠나가 아츠시 지음, 서희경 옮김 / 소보랩 / 2021년 5월
평점 :
일기예보의 상세 정보를 들여다보면 오늘의 최고기온과 최저기온, 일주일간 최고기온과 최저기론의 변화, 따듯한 공기와 찬 공기 유입, 한랭전선의 이동, 태풍의 중심 기압의 변화 등 다양한 기상 정보를 아 수 있다. 바로 이러한 기온 변화나 전선 통과, 기압의 급격한 변화 등이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25-)
구체적인 방법은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습도 설정이 가능한 제품이라면 습도를 50%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조작한다. 습도 설정이 없는 가습기라면 온습도계를 따로 구매하여 실내에 걸어두고, 겨울철에는 습도가 50% 이하일 때 가습기를 틀어두도록 한다. (-67-)
나이가 들면 ,서글프다고 생각한다.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노화의 징후가 계절에 따라 나의 몸건강 상태가 극과 극을 달리기 때문이다.봄여름 가울 겨울 ,사계절이 뚜럿한 대한민국에서, 계절과 기후가 내 건강에 치명적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자신의 삶의 패턴에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날 때 생기는 여러가지 조건과 상황들이 내 삶을 결정하고, 나의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내 건강과 직결되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날씨와 나의 건강의 상관관계,인과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다. 갑작스러운 질병보다, 만성적인 질병들을 이해하게 된다. 특히 봄에서 여름으로 지나가는 계절의 이동보다, 겨울에서 봄으로 가는 계절의 이동 과정에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여러가지 질병들이 표면화될 때가 있다.갑작스럽게 자다가 일어아서,거동이 불편하다고 말하는 이들이 증가되고, 심장마비,뇌졸증,뇌경색과 같은 증상이 내 몸속에 잠재되어 나타나는 이유는 그런 이유에 있었다. 돌연사, 급사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에 놓여질 때가 있다. 즉 이 책을 읽으면 알수 있다.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여기저기 아프다고 말하고, 골절이나 폐렴과 같은 계절성 질병이 나타나는 원인이 어디서 시작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집안에 가습기가 필수인 이유, 내 몸의 따뜻한 온기를 유지하고, 내 몸을 이해할 때, 시후에 따라 나를 보호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만들 수 있다. 즉 추운 겨울에 따스한 밥과 반찬,나의 에너지원이 되는 음식을 즐겨 먹고, 건강한 몸, 잘 먹고 잘 자는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습관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하나 찾아들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