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원칙 - 시대를 초월한 가르침, 세종에게 묻다
박영규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고 세종은 집현전을 설치하여 숱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학문을 크게 진흥시켰다. 또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무수한 업적을 남겼는데, 강수량을 측정하는 측우기를 비롯하여 천문관측기구 혼천의와 간의 ,물시계 자격루, 해시계 앙부일구 등을 발명했다. (-30-)


세동은 자신의 말이 곧 법인 절대군주였지만 임금의 권위를 앞세워 신하들의 말을 무시하거나 흘려듣지 않았다. 쓴소리하도 마음을 열고 들었으며, 소수의견에도 귀를 기울였다. 더 중요한 것은 단순히 경청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는 즉시 인정했다는 사실이다. (-92-)


조신들은 천인 출신의 박자청이 고위 관직에 오르자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대사헌으로 있던 허지는 지신사(도승지) 하연을 통해 박자청의 참찬 임명이 부적절하다고 비판했고, 사관은 한 술 더 떠 허지가 상왕 태종의 눈치를 보느라 좀 더 강하게 주청하지 못했다며 싸잡아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임금은 박자청의 성품이 곧고 바르며 기술자로서 혁혁한 공을 세웠다며 옹호했다. 그러자 사헌부에서는 궁궐 축조과정에서 박자청의 사소한 실수를 빌미로 탄핵상소를 줄기차게 올렸고, 임금은 어쩔 수 없이 박자청을 파면했다. 그렇지만 두 달 후 임금은 박자청에게 사령을 내려 다시 궁궐의 건축 책임자로 깅요했다. 이번엗 신하들은 줄기차게 박자청을 공격하는 상소를 올렸지만 그때마다 임금은 이를 물리쳤다. (-138-)


세조은 법을 어긴 사람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하게 처벌했다. 자신의 오른팔이고 왼팔인 황희도 맹사성도 원칙에서 예외일 수는 없었다. (-179-)


한글은 실록에 창제 시기와 반포 시기, 창제 원리가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1443년 12월 30일 처음으로 만들었고, 3년 후인 1446년 9월 29일 반포되었다. 음력 9월 29일 양력으로 환산한 창제 원리에는 하늘과 땅, 사람으로 이루어진 우주만물의 작동 원리와 음양오행, 사람의 발성기관 등이 망라되어 있다. (-210-)


충녕은 일찍이 '범생이'기질을 보였다. 매사에 모범적으로 원칙을 중시하는 모습이 소년 시절부터 이어온 것이다. 늘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고, 술을 마시되 적당하게 취할 정도에서 그쳤으며, 여색도 티가 나게 밝히지 않았다.예술적 감각과 악기를 다루는 솜씨가 뛰어나 양념에게 비파를 가르치기도 했지만 바둑이나 장기 같은 잡기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232-)


세종 임금(1397~1450) 이 살았던 시기는 조선의 기틀이 완성되는 시기였다.지금과 달리 조선시대는 성리학을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으며, 왕권의 힘에 조선의 기틀이 만들어지던 시기이다. 그 시기에 조선의 역대 왕중 최고의 모범생에 가까웠던 임금 세종은 이상적인 리더로설의 덕목과 인재등용으로 눈길이 가던 시기였다.특히 이 책을 본다면, 세종임금이 살았던 15세기와 지금 우리가 바라보는 21세기는 문화적으로,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큰 차이가 있으며, 세종의 치세를 지금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현실저으로 힘들다는 것은 감안해야 한다. 그의 업적과 그의 리더십은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리더십으로 바라보아야 할 때다.


즉 우리는 그가 보여준 왕으로서 역할과 성괄르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신분사회 조선시대에서 인재 등용에 있어서 유연하게 정리하였던 세종임금은 신하의 반대를 물리치고 일을 성사시키게 된다.그건 지금처럼 국회에서 꼬투리 잡고 있는 국회의원의 모습을 대통령이 쉽게 물리칠 수 없는 것으로 볼 때, 세종임금의 조선이 보여주는 사회상은 놓칠 수 없는 대목이다. 즉 그는 인재를 등용하고, 조금 허물이 있어도 그 쓰임새를 찾아내 발굴하였다.허물이 있었던 황희 정승을 영의정으로 내세울 수 있었던 이유, 천인이었던 장영실을 등용함으로서, 조선초기 과학기술의 발전을 꾀하게 된다. 특히 이 책을 보자면, 세3종임금의 업적을 그대로 따라하기는 힘들지만, 그가 지향한 리더의 이상적인 모습들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바꿔 갈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도적적인 원칙에 따라가는 것, 그 과정에서 인자함과 엄격함을 가지는 것,그래야 조직이 바로 서고, 리더가 바로 설 수 있다는 걸, 세종 임금의 리더십을 통해 배워나갈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