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축구공 위에 있어 - 축구가 바꾼 경제·역사·문화 이야기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19
장지원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축구를 원초적인 종목 또는 원시성 가득한 스포츠라고 말한다. 인간의 숨겨진 요망을 채워 주는 것이 축구라는 의미다. 영국의 동물행동학자 데즈먼드 모리스는 인류가 생존을 위해 하던 사냥의 자리를 시간이 흐러 구기 스포츠가 대체했으며, 원시시대의 사냥욕구를 가장 널리 충족시켜 주는 것이 바로 축구라고 짚었다. (-16-)


2002년 한일 월드컵 16강전 대한민국 대 이탈리아 경기에서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서포터스 붉은 악마가 'again 1966'을 카드섹션으로 펼쳐 응원했다. 연장전까지 진행된 끝에 대한민국은 이탈리아를 2:1 로 제압해 8강에 진출하는데 성곡했다. 이 경기는 세계 축구 역사에 남은 경기 6위에 올랐다. (-42-)


'축구는 전쟁이다' 라는 말이 괜히 나온 문장이 아니다. 말그대로 축구는 지역과 지역, 나라와 나라 간의 대리전 양상으로도 이어져왔다. 경기에 참여한 선수들만큼 팬들도 경기 과정과 결과에 몰입하고 흥분한다. (-80-)


메시는 "꿈꾸는 것을 멈추지 말아야 할 뿐 아니라 항상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속해서 즐겨야 한다"라고 나름의 비결을 밝혔다. (-120-)


나라별 협회에 따라 운영하는 방식은 제각각이지만 1~4부 리그는 연봉을 받는 프로, 그 밑에서 중간 지점을 맡는 리그는 뛴 경기마다 수당을 받는 세미프로, 더 아래는 순수 취미로 활동하는 아마추어로 나뉜다. (-162-)


"특히 여자 스포츠는 오랜 기간 투자가 부족했었기에 지금 상황에서 남자 스포츠와 비교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고른 투자를 받기 전까지는 텔레비전 시청률과 수익 창출 규모를 논하는 것 또한 무의미하다"라고 주장했다. (-181-)


갈등은 2010년 남아공 월드컵 도중에 제대로 폭발했다. 아넬카는 레옹 도메네크 감독에게 폭언을 날리며 대회 도중 대표팀에서 퇴출당했고 파트리스 에브라는 훈련 준비중 트레이너와 말다툼을 벌인 끝에 훈련을 거부하기까지 했다. (-190-)


한국의 월드컵 축구의 역사는 1954년 스위스 월드컵에서 시작되었다. 그때 당시 한국은 비행기와 배를 이용해 스위스에 우여곡절 끝에 도착하였지만, 그 당시 최강의 축구 명가 헝가리에 9대 0,터키에 7대 0으로 지게 된다.그리고 1986년 한국은 다시 우러드컵에 출전하여, 아시아 최고의 실력을 가진 국가로 거듭나게 되었으며, 통산 5승 8무 15패의 성적을 거두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한국 축구는 비약적인 발전을 꾀하게 되었고, 히딩크 네덜란드 감독이 한국 대표팀을 이끌었을 때, 한국은 월드컵 4강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그 이전까지 아시아 최고의 성적은 1966년 북한의 8강이었지만, 2002년 한국은 이탈리아를 꺽고, 스페인마저 꺾으면서, 한국의 축구 실력이 세계 속에 검증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 축구는 단순히 스포츠를 넘어서, 한국의 정신이며, 이웃나라 일본과 경쟁관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2002년 월드컵 이전에 한국은 중동 국가들과 경기에서 서로 맞물리는 경기를 치루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이란에 여러차레 진 적이 있다.여기서 축구는 정치와도 연결되고 있었다. 이탈리아가 세계최고의 국가이지만, 그들의 흑역사는 존재하고 있었다.브라질과 독일,아르헨티나에 이어서, 2번의 월드컵 우승 경험을 가지고 있었지만, 1930년대 무솔리니 체제 하에 기록한 두 번의 우승이 이탈리아 우승의 전부 였고, 실력있는 선수들을 강제로 영입하면서, 만들어낸 성과이다. 그들이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 우승축포를 쏘아 올림으로서, 그제서야 축구 명문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한국의 축구 역사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인간의 본성에 최적화된 축구는 초창기, 삼국시대에는 축국이라 불리었다.이후 한국은 현대에 이르러 1986년에 다시 두곽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한국의 축구 선수를 해외선진 축구를 배움으로서,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되었다. 1979년 차범근 선수가 독일의 분데스리가에 진출함으로서 동양축구 선수에게 관심을 보여주었고, 최근 손흥민 선수의 역할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 하고 있으며,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이다.또한 이 책에는 축구의 규칙들이 계속 수정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중요한 축구 경기에서 ,이기기 위한 축구경기,시간을 질질 끄는  경기를 보여줄 때, 규칙을 수정해서라도 똑같은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였다.춝구 골키퍼 6초 룰이 생긴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수비수와 골키퍼가 공을 가지고 노는 것을 허용하지 않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