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개와 티터치 입문하기
Linda Tellington-Jones 지음, 김혜정 옮김 / 박영스토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전(Fight)
회피(Flight)
경직(Freeze)
기절(Faint)
정서불안과 저작(Fidgeting and Chewing)
개들이 보이는 많은 행동 변화들, 그리고 질병들은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우리가 개들의 스트레스 원인과 개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더 잘 이해할 때, 우리는 개들이 스트레스를 더 잘 견다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찾게 된다. (-10-)


손가락으로 받치는 것조차 개에게 부담이 되는 상황들도 있다. 이러한 개들에게 우리는 손을 가능한 한 이완된 상태로 유지하고 엄지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때때로 우리는 오직 한개 또는 두 개의 손바닥만을 사용하고 만약 작은 강아지의 입에 하려면 당신의 손가락을 젖은 면봉으로 대체할 있다. (-44-)


시골에 진돗개가 있다. 진돗개가 성견이 되기 전 친숙한 모습이 기억 나서, 성견이 된 이후 똑같이 진돗개를 가볍게 스다듬었다. 하지만 성견이 된 진돗개는 애교 넘치는 어린 진돗개가 아니었고, 스킨십 하는 과정에서 살짝 물리고 말았다. 진돗개와 나는 서로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급작스럽게 터치가 일어났고, 진돗개의 입장에서는 내가 자신을 위협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즉 티터치의 효과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이 책을 보면, 왜 티터치가 필요하며, 티터치의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즉 티터치는 신뢰(Trust)를 기반으로 한 터치이며, 치유와 훈련, 스킨십이 동반될 수 있고, 상황에 따라서 강아지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리드줄이 필요하다. 강아지 훈련을 잘하는 유명인 강형욱 훈련사의 경우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티터치의 효과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다. 유기견의 경우 티터치를 통해 자신의 과거를 잊을 수 있고, 주인과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개의 나쁜 습관을 티터치를 통해 행동과 습성을 고쳐 나갈 수 있고, 아프거나 고통스러운 개의 습성을 티터치를 통해서 고토을 덜어주고, 행동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 개의 아픈 부위를 어느정도 보듬어 주는 마사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들 하나 하나 이해한다면, 상처입고, 붓고 예민한 강아지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덜어내고, 함께 동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