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펙스 스피릿 - 슈퍼리치에게 배우는 부의 골든룰
양은우 지음 / 스몰빅인사이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이펙스란 피라미드의 맨 꼭대기 층을 말한다. 정점 혹은 최상위를 나타내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 생테계 안에 먹이사슬이라는 생존 피라미드가 존재하는 것처럼 인간 세상에도 이런 피라미드가 존재해왔다. (-12-)


에이펙스가 돈을 버는 것은 물고기를 잡는 것과 비슷하다. 어부들은 한자리에 가만히 머물러서 물고기가 찾아오기를 기다리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물고기가 지나는 곳을 찾아 그곳에 그물을 내리고 물고기를 잡아올린다. 물고기가 보이지 않으면 물고기가 있을 만한 새로운 지역을 찾아 나선다. (-72-)


코로나가 한차인 2020년 어느 날, 한 기업에 대한 뉴스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2019년 매출이 불과 8,000만원이었던 업체가 코로나로 인해 모든 기업이 신음하는 2020년에는 매출 8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내요이었다. 2021년 이후에는 매출이 더욱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114-)


이 장에서는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라'라는 항목에 대해서만 살펴보려고 한다. 의사결정의 속도에서는 에이펙스와 고퍼는 차이가 난다. 속도라고 하면 단순히 빠르기만을 생각할 수 있지만 스피드와 템포 두 가지 측면을 생각해야 한다. (-146-)


하지만 '리스크'와 '리턴' 은 양면거울과 같아서 한쪽만 보면 다른 한쪽은 보이지 않는다. 고퍼들은 리스크만 바라본다.다른 면은 바라보지 못하고 오로지 한쪽 면만 바라보는 것이다.'어 ,이거 어쩌지, 돈이 너무 많이 드는데, 해야 해, 말아야 돼?"하며 발만 동동 구르거나 '투자했다가 본전도 못 건지면 어쩌지?'하며 망설이다가 그만두고 만다. (-222-)


에이펙스의 대부분은 제대로 된 금융 지식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부를 축적하는 일에 나서지만 그들은 돈 자체도 그리고 돈을 축적할 수 있는 역량도 시간이 지날수록 눈덩이가 커진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돈 버는 분야에 있어 전문가가 되기 위해 누구보다 일찍 돈 버는 일을 시작하려고 한다. (-264-)


이 책에서 언급하는 에이펙스는 세계최고의 부자에 해당되는 슈퍼 리치들이다. 그들은 피라미드 구조에서 최고의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윈, 빌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워런 버핏, 스티브 잡스, 레리 페이지 , 세르게이 브린과 같은 초슈퍼 리치들이 해당되고 있다. 저자는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빠른 의사결정이라고 보고 있다.남들보다 세상의 변화를 먼저 예측하고, 그 안에서 기회를 잡아서 자신의 힘을 키워 나가게 되는 것이다. 금융이나 제태크, 사업에 대한 이해가 타인에 비해 부족해도 일단 사업에 뛰어들어서 성공의 씨앗을 뿌리는 일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사업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스스로 초실행력을 통해서 살아남는 법을 스스로 터득하게 된다.


즉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인간의 본성르 거스를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내는 습관과 훈련에 있다.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들을 어떻게든 성공으로 바꿔 놓는다. 불가능을 성공으로 만들 때우리는 그것을 기적이라 하고, 위대한 도전이라 부르고 있다. 즉 어떤 일을 할 때,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않아야 하는지 알고 있다. 성공에서 우선순위를 첫번째로 꼽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또한 세상의 전환점이 다시 찾아오지 않는 기회라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었다. 파산 직전의 모기업이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 성공으로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던 것만 보더라도, 세상에 필요하지만, 남들이 알아주지 않을 때, 상황이 바뀌게 되면, 남들이 눈여겨 보게 되고, 그 과정에서 부를 획득한다. 즉 세상에 이로운 일을 사업으로 엮어내어야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성공의 모든 조건이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조건 중 하나였다. 그건 우리 스스로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스스로 도전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알아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즉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되, 그것에 대해서 속단한 결정으로 귀결되지 않기 위해서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는 안목과 조건, 기회와 사건들을 알 수 있고, 내 안의 내 자신의 또다른 모습들을 반영하게 된다면, 좀 더 나은 삶, 좀더 나은 기회들을 얻을 수 있다. 더군다나 나 자신을 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불리한 상황에서, 불리하지 않는 상황으로 스스로 바꿔 나가는 것, 내 안의 또 다른 나 자신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때, 나는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고, 그 안에서 남들이 보지 못하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그리고 부자로서의 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조건들을 확보하게 된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