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화경은 중생 성불의 혈맥
혜성 지음 / 운주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집, 집착, 탐욕, 분별심 등을 조용히 내려놓으면 행복은 본래부터 거기에 머물고 있었음을 비로소 깨닫게 되리라. 행복이 어느날 감자기 생긴 것도 아니요, 또 누가 가져다 준 것도 아니라, 항상 자신과 함께한 것을.... 행복은 색법 色法 이 아니기에 육안으로 볼 수 없고 손으로 만질 수도 없느니라. (-32-)


오늘의 허물은 어제를 반조返照하지 못한 탓이니,
오늘의 허물을 바로잡아 내일의 허물을 막으련다.

오늘의 허물을 바로잡지 못하다면 
내일의 중생지견衆生知見 이 열릴 것이고, 
오늘의 허물을 바로잡는다면 내일은 불지견佛知見 이 열릴 것이다. (-92-)


경계에 끄달려 자신을 잃고 사는 것이 중생이요, 
육신의 시종이 되어 한평생을 헛되이 보냄이 범부이다.
성인은 마음을 취하되 거기에 집착하지 않는다. (-123-)


먼저, 분단생사는 범부의 윤회의 생사이다.
자신이 지은 업에 의하여 여섯 갈래 길을 윤회하면서 나고 죽는 것을 분단생사라 한다.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 등 여섯갈래 섹계를 육계 또는 육도라 한다.
지은 업이 무거우면 지옥 , 아귀 축생의 삼악도에 떨어지고 , 아수라까지 4악도라 하고, 선업을 지으면 인간계, 천상계에 몸을 받게 된다. (_197-) 


생자필명이요, 무상전변이라 한다.
몸을 받았다면 늙고 병들고 죽음이 따르게 된다.
눈으로 보는 대상은 모든 것이 항상함이 없고 끝없이 변하고 있다.
이러함이 인생살이라고 한다. (-212-)


나를 버리면 부처가 되고
부처를 버리면 내가 된다.
경계에 마음을 팔면 범부가 되고
마음을 섭수하면 성인이 된다. 

색성으로 부처를 구하면 사도가 되고
진여법성을 회복하면 부처가 된다. (-218-)


법화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는 사람은 머지않아 성불한다는 부처님의 말씀이다.
경을 수행함에 가장 중요한 일이 굳은 신심이다.
신명을 법화경에 걸고 귀명례해야 한다.
불법의 구경의 진리는 일체 중생이 불도를 이루는 길이다.
중생 성불의 곧고 바른 길이 이 경에 오롯이 담겨 있다.
법화경을 보고 듣고 아는 것을 이행이라 하고 ,
보고 듣고 닦아 행함을 사행이라 한다.
이행 사행을 행함에 의해 성불의 길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242-)


묘범연화경은 교보살법 , 제붏호념법 이라,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 모든 부처님께서 깊이 간직하시고 호념하시는 법이다.
나무묘법연화경 제목을 부를 때 보살도를 닦는 것이요, 모든 부처님께서 항상 호념하시는 때인 것이다.(-본본-)


범부는 생멸법에 집착하고
성인은 적멸법에 안주한다.
범부는 경계를 취하고
성인은 마음을 취한다. (_356-)


불교의 깨우침, 살아가다보면, 막막하거나, 아프거나 고통에 나 자신을 매몰시킬 때가 있다. 걱정, 근심, 고통, 슬픔의 주된 원인으로 가족의 질병이나 경제적인 문제들이 있으며, 내 삶에 대해서, 슬픔과 고통이 찾아와 한순간에 내 인생을 망쳐 놓는 경우가 있다. 태어남과 늙어감,그리고 죽음에서 자유롭지 못한 내 삶과 내 삶의 근원적인 문제들, 내 소중한 가족의 죽음, 사업의 실패, 집안의 우환 등등,예기치 않은 상황,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찾아올 때, 필요한 것은 내 삶을 바로 잡는 것이다. 


중생으로서 살아가는 것보다 범부로서 살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루 24시간 나를 위해 살아간은 것, 일년도안 내 삶을 따뜻하게 보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내 삶을 스스로 채우고 보듬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범부로서의 삶과 불교에서 언급하는 성인으로서의 삶을 이해하는 것은 법화경의 정수이다. 성불을 알고, 그에 따라 간다면, 나는 지금보다 근심에서 자유롭고, 희망과 행복한 삶으로 내 삶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불교의 가르침은 단 하나이다. 그건 비우고 또 비우는 삶이며, 내 삶의 번뇌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즉 마음의 흔들림에서 벗어나 물질적인 소유에서 스스로 벗어나기 위한 교두보로서, 법화경을 읽어 나간다면, 불교의 가르침에 근접하게 되고, 중생은 스스로 자신의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나만의 삶을 스스로 견디게 된다. 아파하지 않고, 슬퍼하지 않는 것, 집안에서의 내 삶을 스스로 바로 세우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 하나하나 이해하고, 접근해 나갈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