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마케팅 I-Marketing - 나를 홍보하라
김용현 지음 / 비앤엠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지금 인터넷 검색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기업은 구글이다. 구글 또한 차원 높은 생각의 발사을 통해서 새로운 인터넷 세상을 개척하고 있다. 40대 초반의 젊은 나이에 구글의 CEO 가 된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는 몇 해 전 한국에서의 한 대중강연에서 '끊임없이 의심하면서 THINK 하는 것'이 구글의 핵심 성공 요소라고 설명하면서 젊은이들에게 Thik! 의 중요서을 강조했다. 그는 이미 생각이 구글의 핵심자산임을 알고 스스로 생각하여 변화를 주도하고 있었던 것이다. (-11-)
I-Marking은 "사람의 마음을 사기 위해서 내가 나를 마케팅한다"는 뜻이다. 물론 마케팅의 가치를 한 그릇에 다 담는다는 것은 필자의 능력으로 불가능하다. 다만 ,한 이파리의 낙엽이 전려이 되어 가을이 오고 있음을 알려주듯이 ,내가 던진 작은 조약돌 하나가 인간의 강에 그나마 작은 울림의 메아리가 되었으면 한다. (-89-)
LEADER는 Learn(배우다),Energy(열정적이다),Action(실천궁행하다),Direction)(목표지향적이다),Evaluation(평가하다),Reaponsibility(책임지다)의 마리글자 모음이면서, 동시에 영어 단어 Leader이다. (-141-)
원을 그리는 컴퍼스에 비유하면, 나는 컴퍼스의 중심축이다. 중심축인 내가 흔들리면 컴퍼스는 제 기능을 잃고, 원하는 목표 원을 그릴 수 없다. 이 말은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한 위치나 남이 좋다고 정해 주는 위치가 아닌 내가 중심이 되어 나에게 가장 적합한 위치를 찾아서 목표를 정해야 한다는 말이다. 세분화라는 것도 타깃팅을 정확하게 정하기 위한 직전 단계의 과정이다. (-245-)
스티브 잡스, 빌게이츠 ,워런 버핏, 이건희, 이세돌, 세르게이 브린, 마윈, 무라카미 하루키, 유시민, 박경리, 조정래, 이문열, 황석영,문재인 대통령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을 홍보하며, 자신의 분야의 최고의 위치에 있으며, 브랜드 가치가 높은 유명인이다. 이들의 이름 하나로 자신을 홍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경제적인 효과도 부수적으로 누릴 수 있는 주체이다. 자신의 브랜드 가치가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고, 수많은 사람들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주요한 마케팅 수단이다.그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I-마케팅>의 핵심이자 본질이며, 나를 브랜딩할 수 있는 사람은 부자가 되거나 자신의 분야에 있어서 최고의 자리에 올라갈 수 있다. 나를 브랜드 하는 대표적인 직업군으로 작가, 기업 CEO를 손꼽을 수 있다 .물론 억대 연봉을 자랑하는 보험설계사도 이 책의 주체이기도 하다. 페이스북, 유투브에서 알만한 사람들을 보면, 전부 자신을 브랜드화하고 있으며,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하고 있다. 남을 작극적으로 도와주는 서번트 리더십이 이 책에 나오고 있는 이유는 나의 브랜드가 이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100년 남짓 우리의 짧은 인생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 성공의 발자국을 남기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명성과 명예를 높이기 위한 부단히 자기계발을 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I-마케팅은 자기 정체성이 분명하고,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상황과 위기를 안고 가야 하는 상황이 동시에 존재한다.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인지도를 높이고, 호감도를 높여 나가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나를 팔수 있고, 나를 홍보할 수 있고,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될 수 있다.결국 내가 나의 가치를 올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