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 -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모든 버전 사용 가능 ㅣ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엑셀에서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설계된 영역을 데이터 모델이라고 합니다. 데이터 모델은 엑셀 2013 버전부터 지원되며 피벗이나 파워 피벗 등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315-)
컴퓨터활용시험 2급을 따고,곧바로 정보처리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를 취득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도 시험관련 자격증에서 쓰는 엑셀프로그램, 엑셀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은 데이터 수집과 변환, 수식 계산과 표와 차트를 만드는 수준에 불과하였다. 그 이후, 전자상거래 관리사 시험과 ASP를 공부하면서, 본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추출하면서,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하는 단계까지 하나하나 거치게 되었으며,데이터의 수집 목적과 분석의 과정까지 스스로 터득할 수 있었다. 데이터 분석 바이블은 고객이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고객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일상적으로 처리하고 반영하는 수준에 머물렀고, 데이터 추출과 데이터 변환에 그치는 단순한 데이터 분석의 수준이었다.하지만 제4차 산업혁명 이후,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데이터의 가치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로 본격적으로 접어들게 된다. 즉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기본 골격, 비정형화된 데이터에서 정형화된 데이터로 바꿔 나가는 과정을 스스로 습득해야 하며, 데이터의 사용목적 뿐 아니라 데이터의 주된 용도를 고민하게 되며, 데이터 분석의 이유까지 살펴보는 수준에 이르고 있었다. 즉 이 책을 읽는다면, 데이터 분석 바이블 뿐 아니라 가공되지 않은 비정형화된 데이터를 어떤 형식의 틀로 바꿀 수 있으며, 데이터를 처리하는 오라클, 엑세스, MySQL ,MSSQL등등 보편화된 데이터베이스 툴에 맞게 수집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다.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이라면, 출퇴근 시간 체크 뿐 아니라 회사의 매출이 떨어지는 이유, 물가가 올라가는 원인 분석, 회사의 재화의 재고 파악, 더 나아가 집안의 가계나 자산까지 엑셀을 활용해 나만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며, 이 책에서 주로 다루는 선형회귀분석만으로, 어떤 사회적인 현상, 돈의 흐름 파악까지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툴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