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니셔티브 - 개정증보판
토머스 맬나이트 지음, 홍승훈 옮김 / 젤리판다 / 2020년 10월
평점 :
변동성 Volatile, 불확실성 Uncertainty, 복잡성 Complexity, 모호성 Ambiguity 이 혼재한 이 시대를 비즈니스 리더들은 과연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조직을 살리고 혁신을 이끄는 리더십이 반드시 팔요하고 혁신이 기반을 두는 발상의 전환 또한 절실하다. (-38-)
리더의 말 속에는 늘 실천 지향적인 의미가 들어가 있어야 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에서 다음 행동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을 만들어 주어야 하며, 욕먹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계속 틈새시장을 찾고, 조직 구성원들을 성장시키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혼자 고민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에게 질문을 던지며 함께 의견을 모아 나아가야 한다. 그래야 리더의 의도와 마음을 알리고 , 구성원들에게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114-)
경영 리더가 나태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목표를 이루고 싶다면 악역도 불사하는 리더의 용기와 기술이 필요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특별한 힘도 갖춰야 한다.
리더가 할 수 있는 일은 위기를 직면하여 냉철하게 기업의 성과와 환경을 평가하고 최소 3년 간 데이터를 기준으로 동종업계 트렌드를 파악하고 준비하여 성공한 비즈니스모델을 가진 기업들을 우리 조직과 비교해 조직의 방햐을 수정하고 경영의 전문성을 팩트의 전략들로만 정리해 중장기로 나누어 시행하는 일이다. (-184-)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대 부호로 이름 오르내리는 마윈, 그의 원시적이고 기상천외한 생각에서 나오는 발언과 독특한 행보는 바로 세간의 주목을 받는 리더란 증거이다. 리더로서 그의 영향력은 정말 어마어마하다. 중국 내에서 '제2의 마윈'을 꿈꾸는 청년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그의 도전 정신을 본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수천만 명이 넘는다. (-267-)
리더가 해야 할 일들은 비전 수리브, 목표 공유, 조직문화 혁신, 인재 양성, 시스템 점검, 리스크 관리, 새로운 지식 전달 등 실용적인 노하우부터 항구적인 전략까지, 조직 관리 전반에 걸쳐 조직 내 갖춰야 할 실천적 내용들로 가득하다. 그 전에 리더가 빠뜨리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례를 분석해 맞춤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319-)
1990년대 후반 대한민국은 IMF사래로 국가 부도의 큰 위기에 처했다. IMF 국가 부도 사태의 파장으로 부실 기업들은 하나 둘 넘어갔고, 신경영을 추구했던 혁신 기업 대우 가 대표적인 사례였다. 사회적으로 평생직장, 평생일자리가 사라졌으며, 기업은 얼마든지 조직 내의 구성원을 자를 수 있을 거라는 인식과 자각을 회사 직원들은 깨닫게 된다. 회사의 변화와 조직의 분화,조직 문화와 조직 구성원의 유기적인 관계들이 하나 둘 바뀌게 된 것은 불가피하였으며,기업과 개인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직업을 찾아나서는 변화의 물결이 일어나고 말았다.그 과정에서 리더의 역할은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에서, 소통과 협력을 만들어내는 조직 문화에 최적화된 리더를 요구하였다. 회사 안에서 궂은 일부터,큰 프로젝트를 리드하는 일까지 도맡아 하였으며, 리더가 해야 할 일은 과거에 비해 더 늘어나게 된다. 모호하고, 불확실하고 변동성과 복잡성에 적응된 준비된 리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책에서 강조하는 이니셔티브한 리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니셔티브한 리더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진정한 리더이다. 즉 진정한 리더는 앞서서 조직을 이끌어가면서,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리더이다. 시대의 변화,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리더가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리더의 참모습이며, 안정적인 리더, 성실하고 부지런한 리더의 표본을 바꿔 나가고 있었다. 빌게이츠, 스티브 잡스, 마윈, 세릴 샌드버그, 제프 베조스, 세르게이 브린이 이 책에서 언급하는 이니셔티브한 리더의 대표적인 사례이며, 변화에 이끌려 가지 않고, 변화를 스스로 주도하는 리더로서 자신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지닌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