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성취하는 사람들의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5년 경력의 브레인트레이너가 쓴 뇌가소성의 모든 것
김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과학이 발달히면서 모든 것을 해결할 것이라고 믿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삶이 힘들고 각박해졌죠. 편리함을 찾다 보면 자신 안의 보물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건강, 행복, 평화로운 삶을 원한다면 뇌가소성에 주목해야 합니다. (-11-)


뇌가소성은 '사용하면 강화되고, 사용하지 않으면 약화된다' 로 표현한다. 뉴런의 연결망인 시냅스의 숫자가 늘어나거나 , 정보를 전달하는 축색돌기가 강화되는 것을 말한다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고 느끼고 행동할 때 뇌의 구조와 기능이 발전하는 것이다. 공부하면 두뇌가 좋아지고, 공부하지 않으면 두뇌가 나빠진다. (-56-)


최근 신경과학에서 가장 둥요한 하나가 바로 뇌유래신경성장인자(BDNF,Brain-Derrived Neurotrophic Factor)이다. 흔하지 않게 기적의 문질이라고 붙여져 있다. 존레이티는 운동의 여러 효과 중에서도 특히 뇌신경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단백질 BDNF 주목하라고 말한다. (-133-)


음악 감상의 효과
스트레스 및 통증 완화
기억회상, 시각적 심상
뇌세포 연결 강화
혈압, 맥박, 근육 반응
인지적 수행 향상
면역 기능 향상 (-208-)


이런 활도을 통해 자기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빛나는 가치까지 알아보는 눈ㅇ를 갖게 되었다."벤자민 학교를 다니면서 제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었어요.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계획이 왜 필요한지도 알게 되었고요, 제인생이잖아요." 라고 말했다. (-247-)


우리 주변에는 무언가를 성취하는 이들이 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독특한 재능을 십분 발휘하여,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 뿐 아니라 마을공동체의 변화, 사회의 변화 뿐 아니라 더 확장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들, 그런 이들을 무언가를 성취하는 사람이라 부르고 있었다. 즉 그들은 뭔가를 끊임없이 그리고 꾸준히 하고 있었다. 실패하더라도, 도전하고, 그 과정에서 기회와 변화를 얻으려 한다. 더 나아가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무언가를 배우고자 하였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자는,현대인들 사이에서, 무언가 위대한 일, 성취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으로 뇌가소성을 키우는 것을 우선하고 있었다. 그건 나의 뇌가소성을 어릴 때 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키울 수 있다는 점, 그 과정들을 이해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의 꿈과 목표, 큰 도전을 완성할 수 있는 비전을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즉 이 책에서 말하는 성취하는 사람이란 뇌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끌어내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삶을 살아가면서, 나를 이롭게 하고, 타인을 이롭게 한다면, 행복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즉 내 몸에 이로운 음식을 먹고, 나에게 맞는 꾸준한 운동, 여기에 더 나아가 음악 감상, 명상을 통해 내 안의 감정과 독소들을 빼낼 수 있는 쓰레기 청소기법이 가능해지며, 나에게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스스로 찾아낼 수 있게 된다. 즉 25년간 브레인트레이너였던 뇌과학자 김대영님이 제시하는 뇌과학 기법을 일상에 적용한다면, 우리의 뇌가소성을 높여 나가게 되고, 불확실하고, 모호하며, 복잡한 현대의 삶에서 적응할 수 있고, 생존기술을 터득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나의 스트레스를 덜어낸다는 것만으로도 뇌가소성을 높여 나가야 할 이유는 매우 충분하다고 말할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