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도 모르는 회사의 숨은 돈
송현채 지음 / 라온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런데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이런 내용을 모른다. 여전히 개발도상국 시절에 했듯이 만들고, 팔고, 수금하고 이런 것에만 관심이 많다.우리가 어떤 업체와 새로이 거래를 시작하게 되면 그 상대 회사가 어떤 내용을 가진 회사인지 , 어떤 부실이 숨어있는지, 과연 거래를 해도 위험하지 않을지 판단해야 한다. (-19-)


동기부여 방법으로 스톡그랜트, 스톡옵션, 퇴직금배수제도, 유족보상금제도, 직무발명보상제도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115-)


대표적인 오너 CEO의 핵심 리스크로는 이익금 관리 및 환원 리스크, 가지급금과 가수금 리스크, 명의신탁주식 리스크,CEO 유고 리스크, 가업 승계 리스크, 사업 실패 리스크 등을 들 수 있다. 오너 리스크는 정말로 해결하기 쉽지 않은 리스크다. (-156-)


정책자금은 성격이 조금 다르지만, 은해을 포함한 금융권은 쉽게 말해 돈을 빌려주고 돈을 버는 '돈장사'를 하는 사업이다. 그러다 보니 기본 원칙이 자신이 정해놓은 원칙에 맞는 업체에 돈을 빌려주고, 제때 이자를 차질 없이 갚을 수 있고, 원금도 잘 상환할 수 있는 기업에 돈을 빌려주려고 한다. 이런 기업들의 내부 원칙에 맞추어 자금지원을 결정하기 위해 기업에 여러가지 서류를 요청한다.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 직전 3개년치 재무재표, 주주 명부, 금융거래확인서, 임대차계약서, 대표이사의 신용 등이 요구되는 이유다. (-222-)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다르다. 같은 오너리스크라 하더라도, 중소기업의 오너리스크는 치명적이다. 금융지원도 받기 힘듥로, 정부 지원도 쉽지 않다. 기업 경영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여,오너가 빠진 경우, 그것을 만회하기 힘든 구조가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문제이다.예를 들어 2020년 이후 발생한 코로나 19 팬데믹과 같은 상황은 중소기업인에게 치명적이다.여기서 중소기업의 가장 큰 문제는 기업 경영에만 신경 쓰고 있었지, 세금, 노무, 회계에 대해서 꼼꼼하게 체크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기업 내부 규정이 담긴 정관을 손보고, 지속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이유는 그 안에 기업의 규칙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먼저 기업이 경영 이외의 부분들, 소홀히 할 수 있는 요소들을 채워 넣고, 구겨 넣기 위해서다. 즉 어떤 일을 할 때는 그 조건에 맞는 서류나 조건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중소기업이 자금난에 빠질 때,은행에 손을 빌려야 할 때 필요한 조건들을 챙기고, 정부의 지원을 받기 위한 자료를 얻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노무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하고, 직원들의 퇴직금 정산 문제, 경조사까지 하나 하나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또한 이 책을 읽는 이유는 회사 경영자가 모르는 절세 비법, 회계 정보, 정부 지원 정책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자의 전문적인 경영 컨설팅을 중소기업 사장들이 스스로 챙기지 못해서 발생하는 억울한 리스크를 줄여나갈 수 있고, 기업 경영인으로서 ,신뢰와 믿음 ,성공의 기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