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꾼의 눈 -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관찰의 기술
양은우 지음 / 와이즈맵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글에는 사냥꾸과 사냥감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가 존재한다. 사냥꾼은 다른 개체를 밥아먹는 힘을 가진 개체를 말한다. 사냥감은 사냥꾼에게 자신을 내줌으로써 그들을 먹여 살리는 힘없는 존재다. 사냥꾼이 되면 편한 삶을 살 수 있지만 사냥감이 되면 한시도 발 뻗고 살 수 없다. (-7-)


배상민 교수의 이런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원천은 다름 아닌 '관찰'이었다. 화초에 대한 관찰 그리고 오뚝이에 대한 관찰이 비범한 아이디어를 떠올린 단초가 된 것이다. (-61-)


빅데이터를 이용해 자신들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세상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한 결과, 아마존을 지금처럼 누구도 대항하기 힘든 비즈니스 공룡으로 변신시켜 놓은 것이다.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그동안 마이클 포터 등 경영학의 대가들이 주장하던 전통적인 전략수립 방법은 이제 효력을 상실했다는 것이다. (-133-)


문화를 분석해 맥락을 파악하고, 그 맥락의 인과관계로 인간행동패턴을 찾아내 매출을 올리는 전략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여기에 '센스메이킹 sense making'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141-)


일반적인 아이들이 갓난아기의 모습으로 태어나 시간이 지나면서 노화되는 것과는 달리 벤자민 버튼은 노인의 모습으로 태어나 시간이 가면서 갓난아기의 모습으로 변한다. 주위 사람들이 점점 늙어가는 동안 자신의 모습은 점점 젊어지는 것이다. (-210-)


유니버셜 디자인의 20대 디자이너 패트리샤 무어가 노인들을 위한 제품 디자인을 위해 80대 노인 분장을 하고 장장 3년에 걸쳐 미국과 캐나다를 돌아다니며 불편한 사항을 발견하려고 했던 사례도 있다. 경험하지 않았다면 관찰하지 못했을 것이며, 관찰하지 못했다면 발견 또한 없었을 것이다. 경험과 관찰을 통해 비로소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258-)


높이 나는 새가 육상 위의 쥐를 낚아챌 수 있는 이유는 높은 시력과 순발력, 목표타깃에 대한 분명함, 더 나아가 타이밍을 통해서 사냥감을 낚아채 먹는다. 매의 높은 시력은 인간에게 안목에 해당되며, 남다른 관찰력이 필요하다. 여기서 관찰은 각각의 사물과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원리를 찾아내 써먹는 것이다. 어떤 사물이나 사람,생명체의 원리를 깨우치기 위해서 지식과 지혜를 책과 경험으로 얻는다.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그 문제의 근원을 관찰하고, 다른 곳에서 찾아낸 어떤 개체의 원리를 접목해 문제를 해결해 낸다면, 남들이 흉내내지 못하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고,비즈니스를 통해 성공의 씨앗으로 거듭날 수 있다.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누구에게나 유효하다. 우산이 가지고 있는 원리를 활용하고, 70대 이상 어른들이 겪는 불편한 삶과 인생의 불편함의 원리를 이해한다면, 그 사람의 마음을 얻게 되고, 공감과 이해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 20대 디자이너 패트리샤 무어가 나이든 실버 세대에게 맞는 제품들을 디자인할 수 있었던 이유는 스스로 자신의 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원리를 장비와 도구를 활용해 상대방의 원리를 깨우쳤던 것이다. 즉 누군가의 결핍과 불편함, 문화는 충분히 비즈니스 도구가 될 수 있고,재빠르게 그 비즈니스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의 교두보를 스스로 만들어낼 것이다. 특히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 중 아마존의 혁신은 사람들의 불편함을 비즈니스로 해결한 케이스이며, 장소와 위치 ,상황에 무관하게 고객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서, 부수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돌이켜 보면 성공한 기업은 남다른 안목과 예측이 있었다.그 안목과 예측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시장가치를 찾아냈다. 물론 그 시장의 가치가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었고,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본 조건을 갖춰 나갔다. 즉 사냥꾼은 남들이 해낼 수 없는 길을 걸어갔으며, 관찰력과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었고,그것을 비즈니스 산업으로 전환함으로서, 자본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