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강의 조직 - 성공하는 조직의 문화는 무엇이 다른가
벤 호로위츠 지음, 김정혜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4월
평점 :
문화는 당신이 관여하지 않을 때 회사가 뭔가를 결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또한 문화는 직원들이 매일 부딪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련의 가정적 전제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문화는 아무도 보는 눈이 없을 때 직원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말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화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정립하지 않는다면 ,문화의 3분의 2는 즉흥적으로 생겨나고 3분의 1은 실수로 점철될 것이다. (-20-)
1825년 마침내 프랑스가 아이티를 외교적으로 승인했다. 그러나 프랑스는 데살린의 근시안적인 결정들에 대한 잔인한 보상을 받아냈다. 자국의 노예와 농장들이 피해를 입었다면서 아이티에게 오늘날 210억 달러에 해당하는 엄청난 배상금을 물린 것이다. 이런 과거의 유산이 그렇잖아도 서구 사회에서 '영원한' 최빈국인 아이티를 지금까지도 괴롭히고 있다. (-73-)
나는 무사도를 따름에 있어 뒤처지지 않을 것이다.
나는 언제든 주군을 섬길 준비를 갖출 것이다.
나는 어버이를 공경할 것이다.
나는 큰 자비로 타인을 이롭게 할 것이다. (-143-)
문화오리엔테이션은 당신이 원하는 문화는 물론이고 그 문화를 어떻게 구축할지에 대한 로드맵을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어떤 행동이 보상을 받을까? 지양해야 하거나 엄중한 징계를 받을 행동은 무엇일까? 문화에 대한 첫인상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입 채용 과정은 조직이라면 올바르게 잘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200-)
이처럼 질문에 질문으로 대답하는 방식들은 기술자들을 시쳇말로 '돌아버리게' 만든다.기술자들은 즉각적인 답을 원하고, 그래야 자긴의 일을 다시 시작할 수 있어서다. 하지만 자신이 개발한 제품이 성공허기 바란다면, 다른 말로 회사가 번창하고, 그래서 회사에서 오랫동안 이할 수 있도록 유능한 영업 직원이 자신의 제품을 잘 팔아주길 바란다면, 기술자는 자신과 영업 직원들과의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인내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282-)
만일 규모가 꽤 큰 조직을 관리한다면 당신은 틀림없이 한 가지는 확실히 알고 있을 테다. 언제든 뭔가 끔찍하게 잘못된 일이 어디선가 튀어나온다는 사실이다. 일부 관리자가 자칫 재앙으로 비화될 문제를 알고 있으면서도 이런저런 이유로 당신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353-)
위대한 성공,위대한 조직에는 위대한 문화가 있다. 그 문화의 실체는 손에 잡히지 않는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암묵적으로 지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회사에 사내 문화가 있고, 국가 내부의 보이지 않는 문화가 있으며, 한나라의 문화, 민족의 문화, 기업의 문화, 학교 문화까지 우리는 다양하게 문화라는 용어를 즐겨 쓰며, 그 안에서 문화의 효용성을 찾게 된다. 시리콘밸리 문화, 사무라이 문화가 바로 그런 예이다. 여러가지 위대한 조직과 성공 중에서 역사적으로 몽골만큼 거대한 문화와 조직을 가진 역사가 없으며, 그들의 역사와 문화,전통을 우리가 지금까지 회자하고 있는 이유, 몽골 특유의 전쟁 문화 손에서 기업 문화를 추출하면서, 새로운 답을 찾고 있다.
문화의 근본은 사람에 있다. 조직의 리더가 없어도, 조직이 잘 꾸려지는 이유는 그 안에 문화가 있으며, 문화는 조직 내부의 사람들에게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었다. 문화에 규칙과 원칙, CEO의 가치 , 회사의 설링 취지까지 다양한 파트와 주제를 문화 안에 융합하려고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우리는 문화를 통해 자신을 알게 되고, 조직에 대한 이해, 조직의 목적, 소속감과 동기부여까지 일치시키려 하고 있었다. 또한 문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만들어 내고, 어떤 기업의 지향점을 제시하게 된다. 삼성하면, 이건희가 추구했던 사내문화가 있으며, 애플은 스티브잡스의 문화가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이 책을 읽으면, 조직을 이해할 수 있고, 제국을 이룬 나라, 혁명을 만들어낸 나라, 더 나아가 아마존이나 애플, 삼성과 같은 기업이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 뿐 아니라 그들의 가치와 목표, 선택과 결정,비전까지 습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