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조선 갈등사 - 왕들의 사사로운 이야기를 들춰 보다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시리즈
신정훈 지음, 김선우 감수 / 북스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진사대부와 함께 꿈꾸던 개혁의지는 이미 사라진 지 오래였다. 정사는 내팽개쳐둑로 그는 온갖 기행을 저지르게 된다. 슬픔에 젖은 채 오직 아내의 영전 건설에 막대한 돈과 인력을 쏟았고 ,이에 국고가 남아나지 않게 되어 백성들에게 극심한 원성을 사게 되었다. (-17-)


남편의 오랜 야망을 함께 꿈꿔온 민씨는 왕비 원경왕후가 되었다. 앞으로 그녀에게 남은 생은 꽃길 뿐일거라 생각했다.하지만 그녀는 예상치 못했다.이방원이 생각보다 더 냉혹한 인물이었다는 것을, 왕이 됨과 동시에 그의 칼날은 민씨 집안을 향하고 있었다. (-53-)


아내 폐비 윤씨를 죽인 성종은 신하들을 불러 모아 신신당부했다.
"이 사건을 100년 동안 입에도 담지 말라."
그리고 1494년 , 성조이 승하하자 폐비 윤씨의 아들 이요이 왕위에 올랐다.그가 바로 '연산군'이다. (-106-)


그런데 이게 끝이었다. 유감스럽게도 아버지의 장점인 인재를 보는 안목과 뛰어난 정치력을 닮지 못했다.오직 아버지의 의심병과 치졸한 성격만 물려받은 것이다. (-157-)


정권 교체가 이루어질 때, 수많은 이들이 피를 보는 게 일반적이었지만 현종은 달랐다. 지혜로웠던 그는 이 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하기 위해 1차 논쟁에서는 서인을, 2차 논쟁에서는 남인의 편을 들어주었다. 치열한 당파 싸움에서 중립을 지키며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한 것이다. (-196-)


신식군대인 별기군은 양반 자제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들의 급료나 대우는 하층민으로 이루어진 구식 군대보다 훨씬 좋았고, 이러한 차별은 구식 군대들의 불만을 일으켰다. 특히 구식 군대는 13개월 동안 급료도 받지 못하며 굶주림 속에서 고통받아야 했다. 그러다 웬일로 정부가 봉급으로 쌀을 지급했는데...옘병.지급받아야 할 봉급의 절반도 되지 않았고, 그것도 모래와 함께 썩은 쌀이 들어 있었다. (-260-)


21세기 현재 대한민국에서 살았던 국민들은 사회 속에 나타나는 수많은 갈등을 민주적인 형태로, 협력과 소통, 당근과 채찍으로 해결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대화를 통해 풀어 나가면 자연스럽게 갈등,논쟁은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조선 시대 500년의 역사 속에서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었고, 세종 임금과 현종 임금이 여기에 해당되는 케이스였다. 고려시대 마지막 왕 공민왕은 자신의 내적 갈등을 성욕으로 채웠고, 태조 이성계는 고려말 위화도 회군을 통해 나라를 바꿈으로서 ,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그리고 정종 임금은 현실을 도피함으로서, 갈등을 회피하였고,말년을 상왕으로 편안하게 살아왔다.반면, 조선시대의 폭군이미지 태종 이방원은 정적을 없애고, 냉혹한 이미지로, 조선시대의 위험한 인물로 찍혀버린 정도전을 제거함으로서 갈등을 쉽게 처리할 수 있었다. 반면 앞서서 이야기했듯 어진 임금 세종은 신하의 말을 들어주고, 대화와 소통으로 갈등을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였으며, 현종은 남인과 서인을 두루 중용함으로서 갈등을 미연에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조선시대 가장 큰 갈등은 외척 문제와 전쟁이다. 연산군이 폭정을 하게 된 이유도, 폐비 윤씨 문제를 성종 임금이 숨겼기 때문이다. 또한 정난정, 장희빈으로 대표되는 숙종 임금은 극한 갈등과 극히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여기서 영조 임금은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둠으로서, 사도세자와의 갈등을 쉽게 해결하였으며, 흥선대원군은 서원 철페령을 내림으로서, 조선시대의 보이지 않은 부정부패 ,비리를 처리하게 된다. 문종 임금때, 단종 복위운동과 금성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주변 민물들을 숙청하게 된다. 선조 임금은 임진왜란에서 도망침으로서, 자신의 문제를 쉽게 해결하였고, 광해군은 개혁을 통해서 그 시대의 갈등을 봉합하게 된다. 하지만 봉합된 갈등은 언젠가는 터지기 마련이다. 조선시대 민란이 일어났고, 임꺽정, 장길산, 녹두장군, 동학혁명과 같은 민중운동이 발생했던 원인은 여기에 있었다. 더더군다나 임오화변, 무오사화, 갑자사화처럼, 대대적으로 권력을 위혐하는 이들을 대거 처리하였고, 왕의 권한에 도전하는 이들을 대명률에 따라서 유배형을 처하게 된다. 이러한 조선시대의 다양한 갈등은 왕의 권력과 양반의 부와 엮이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었다.세금 문제로 고통스러웠던 그들의 삶은 결국 조선이라는 나라를 붕괴시킨 원인이었고, 러시아,일본,중국 사이에 눈치를 보는 조선의 마지막 모습을 역사속에서 얻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