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경영 - 백제인 금강조 일본 건축을 쓰다
홍하상 지음 / 헤르몬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강조 회사에 처음 간 것은 1994년 11월 3일로 적혀 있다. 당시 나는 오사카의 사천왕사를 조사하고 있었다.사천왕사는 서기 593년에 창건한 일본 최초의 사찰이다. 지금도 일본 최대의 사찰로서 위용을 과시하고 있는데 도대체 그 당시에 누가 이렇게 큰 사찰을 지을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이 내 의문이었다. (-14-)


사천왕사가 완공되던 서기 593년 일본에서는 또 하나의 절이 완공되었다. 그 절의 이름은 비조사이다. 비조사를 지은 사람은 당대 최고의 귀족인 소아마자이다. 즉 성덕태자는 왕사로서 사천왕사를 지었지만 당대 최고의 귀족인 소아마자는 씨사(氏寺)로서 비조사를 지은 것이다. 씨사란 자기 집안의 발전과 안녕을 비는 절이다. (-40-)


32대 금강희정은 양자로 들어와 금강조의 대를 이은 경우이다.그는 오사카 부의 류(柳) 씨 가문에서 출생했다. 오사카의 류씨 가문은 1대 창업주인 금강중광의 후손으로 금강중광의 자손만 약 6천 명에 달했다. (-118-)


금강조의 궁대공 , 즉 부문별 목수 최고 책임자는 당대 최고 경지에 오른 기술자들이다. 보통 경력이 4~50년에 이른다. 전통을 지킨다는 것은 단적으로 달하면 궁대공이 가지고 있는 기술을 차세대에 전하는 것이다. (-149-)


"금강조가 지은 건물이 흔들릴 정도면 일본 열도가 흔들린다."

이렇게 비유적으로 표현했다. 그러면서 그는 단언했다.

"금강조가 망할 정도면 일본도 망한다." (-195-)


일본의 2만 3700개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숫자가 적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은 일본경제 연구소가 발표한 일본 장수기업의 가장 중요한 조건 7가지를 소개한다.
신(信), 성(誠),속(續),심(心), 진(眞), 화(和), 변(變) 으로 설명할 수 있다.(-244-)


한반도 땅 삼국시대, 고구려,백제,신라가 공존하던 시절, 백제와 고구려는 서로 영토전쟁을 하였고, 백제인은 660년 나라를 잃어버렸고, 그 이전 백제 유민은 백제를 피해, 바달르 건너 일본에 머무르게 되었다. 전주 문화 류씨의 시조 류중광이 백제에 세웠던 천년기업 금강조는 1400년전 일본의 기업 역사의 원류가 되었으며,1대 창업주 류중광은 일본의 금강조의 1대 중광(重光)에서 40대 정화(正和)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일본의 사찰을 만들었던 금강조는 20세기 미국발 대공황을 피할 수 없었다. 그로 인하여 37대 금강치일(治一)은 금강조의 대를 잇지 못했다는 자책감에 할복자살하게 되었으며, 후계로 그의 아내 요시에가 38대 금강조 장인으로 경영을 물려받게 되었다. 1400여년 동안 금강조가 현존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일본이 섬나라로 , 천황의 나라였으며, 그들만의 전통과 기술을 존중해왔기 때문이다. 최고의 사찰 건축 장인만이 금강가문의 후계자가 될 수 있었고, 사찰건축 장인은 최소한 40년간 사찰건축에 매진하여야 인정받았다. 저자는 금강가문의 족보 <금강씨유서(由緖)>를 통해 금강 가문의 일본 정착의 역사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게 된다. 그들의 장인정신 뿐 아니라, 금강조의 사찰건축 비밀을 보존하였으며, 39대 금강리융(利隆)에 이어서 금강조는 또다른 경영위기에 봉착하게 되었음을 금강가문의 족보를 통해서 확인하게 된다.21세기 들어서 사찰 건축 뿐 아니라 연립주택 건축에 손을 댐으로서, 연간 1000억의 매출에 감당할 수 없는 대출을 함으로서, 금강조는 경영위기에 빠졌으며, 금강리융의 죽음은 금강조의 1400여년의 치명적 일수 밖에 없다. 하지만 저자는 금강조의 역사를 소개하면서, 이 위기는 일시적이라 말하고 있다. 그건 금강조 1400여년동안 시시때때로 비슷한 경영위기가 있었기 때문이며, 자신의 목숨을 걸고 지키고자 하였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 금강조의 역사는 현재진행형이다.1994년 오사카 상인을 연구하였고, 593년 창건된 일본 최초의 사찰 사천왕사의 미스터리를 풀고자 하였던 저자의 금강조에 대한 관심은 20여년간의 연구 성과로 이어지게 되었고, 그의 <천년경영>은 1000년 이상 가는 일본 기업의 저력,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기 위해서 필요한 일곱가지 요소는 우리에게 삶과 존재, 기업 경영까지 통찰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