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큰글씨 한글경전] 옥야경 외 - 선생경.수마제녀경.재경.식쟁인연경.아나빈저경 ㅣ 큰글씨 한글경전
경전연구모임 엮음 / 불교시대사 / 2021년 4월
평점 :
무엇이 세 가지 악한 것인가? "첫째는 남편을 가볍게 여기고 어른께 공경스럽지 못하며 맛있는 음식을 제가 먹으며 어둡지도 않아서 일찍 눕고 해가 올라와도 일어나지 않음이다. 남편이 가르치고 꾸짓으면 눈을 부릅뜨고 성내어 대답하는 것이요, 둘째는 남편을 보면 기뻐하지 않고 마음이 항상 그릇되어 다른 남자의좋은 것을 생각하는 것이요, 셋째는 남편이 일찍 죽어서 다시 시집가기를 원하는 것이니, 이것이 세 가지 악한 것이다." (-22-)
부모는 동방이 되고
스승은 남방이 되며
아내는 서방이 되고
친족은 북방이 되며
하인은 하방이 되고
스승은 상방이 되네
모든 장자의 아들
모든 방위를 예경하고
공경하고 순종해
때를 놓치지 않으면
죽어서는 모든 천상에 태어나리. (-63-)
스스로를 항복하고 남들도 항복시키고
스스로가 그치고 다른 사람도 그치신분
자기를 건지고 중생을 건지고
이미 해탈에 이르러 다른 사람도 해탈시킨다.
저 언덕에 이르고는 다른 사람도 보내며
스스로를 비추고는 중생도 비추시니
제도되지 않은 자 없으며
싸움을 제거하니 싸움이 없어졌다. (-123-)
아난아, 너희 비구들은 앞에서 말한 싸움의 근본을 끊어 없애고 , 싸움을 없애는 일곱가지 법을 알아서, 이미 일어났거나 혹은 잂어나지 않은 싸움을 모두 없애고는 여섯가지 화경하는 법을 같이 닦아야 한다.
만일 너희 비구들이 그렇게 행하면 동 서 남 북어디로 가서든지 다니거나 머물거나 그것은 너희 비구들로 하여금 모두 안락을 얻고 어떤 싸움에서도 떠나게 할 것이다. (-184-)
옥야경은 장자의 며느리 옥야가 주인공이다. 친정이 잘살았던 옥야는 교만하고 자신 밖에 알지 못하였다. 즉 옥야는 현대에도 유효하다. 아내는 남편을 섬기지 않고, 온전히 자신만 아는 현재의 아내 옥야가 우리 곁에 항상 있었기 때문이다. 즉 이 책에서 옥야의 존재를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옥야의 근본과 문제를 알 수 있게 된다. 아내로서 집안에서 해야 할 일, 행동 뿐 아니라 여러가지 조심스러운 가치들을 깨우쳐 주고 있었다. 어머니 같은 아내, 누이 같은 아내, 며느리 같은 아내,그 시대에 악업을 쌓았던 아내의 모습은 지금도 마찬가지였다. 악업을 멀리하고, 선업을 쌓으면, 내 삶에 이로움이 깃들게 된다. <선생경>은 우리 삶과 생활의 근본이다. 현대에는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일이 좁혀지고 있지만, 생활윤리의 근본은 사라지고 있으며, 불법에서 말하는 육방예(六方禮)을 말하고 있으며, 부처님의 말씀은 현재에도 삶의 예의를 갖추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소들이다. <수마제녀경>은 장자의 딸 수마제녀가 부처님을 믿지 않는 집으로 시집을 가게 된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하나의 본보기를 제시하고 있으며, 우리의 깨달음의 길로 안내하고 있었다.나와 내 주변을 교화시키며, 안락하고, 평온한 삶을 살아가는지혜와 행동을 중시하며, 어리석음과 나쁜 뜻, 성내는 습관을 없앤다면, 내 안의 근심과 걱정에서 멀어질 수 있다. 사람과 어울리는데 있어서, 공경하고, 순종하는 것, 때를 놓치지 않고, 은혜와 보시, 부드러운 말을 쓴다면, 사람을 이롭게 하고, 나와 남을 서로 아끼고, 나눔을 실천하게 된다. 세상의 이치에 밝게 된다면, 세사에 대한 원망이 사라지고, 나의 삶이 밝은 빛을 얻을 수 있다.그리고 세상의 변화는 나에게서 시작하여, 내가 바뀌면 , 다른 사람도 바뀔 수 있고, 스스로 성냄을 제거한다면, 다른 사람의 성냄도 사라지며, 싸움이 사라지게 된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