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특별판, 양장) - 하버드대 인생학 명강의
쑤린 지음, 원녕경 옮김 / 다연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쉬운 일을 신중하게 처리하면 어려운 일을 피할 수 있고, 작은 구멍을 열심히 메우면 큰 화를 피할 수 있다" 라고 했다. 치밀함은 오류를 줄이는 최고의 방법이자 성공을 향한 탄탄한 기반이며 자아를 실현하는 지름길이다. 치밀함을 길러라. 그 치밀한 성격이 당신의 일생에 도움을 줄 것이다. (-33-)


이처럼 주목을 받지 못할 때나 중요한 업무를 맡지 못했을 때,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소홀히 하고 대충대충 처리하거나 당장의 상황에 감정이 휘둘려 제 할 일을 해내지 못한다면, 결국 자기 자신을 옭아매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119-)


"사람이 사회생활을 하려면 '인내'가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내심이 없다면 아마도 우리의 삶은 끊임없는 보복과 원한으로 얼룩지겠죠." (-153-)


삶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매사를 대하는 것이 곧 인생의 의미이자 즐거운 삶의 원천이다. (-236-)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성공을 거머쥘 수 있을까? 혹자는 천재와 같은 지혜를 지녀야 헌다고 말하고, 어떤 이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말하며, 또 누군가는 성실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는 모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성고을 거머쥘 열쇠는 사실 자기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다. (-262-)


고작 10분 지각인데도,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이렇게 많은 사람에게 책임을 지우고 , 자신조차 용서하지 않았다. 이 일은 미쓰시타 기업의 모든 직원에게 큰 교훈이 되어 그들 스스로 회사의 각종 규칙을 지키게 하였다. (-344-)


책 한 권을 읽으면서 하버드의 사고,하버드대 인생학의 본질을 알게 된다. 이 책의 앞에는 성공의 기본 조건으로 인성을 말하고, 용기와 책임, 노력과 성실함을 언급하고 있다. 인성은 내 앞에 놓여진 상황을 인내하고, 내 앞에 놓여진 행동에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것, 어떤 일을 할 때 최선을 다하고, 합당한 선태과 결정, 용기와 대담함을 가진 이들을 인성을 갖춘 이들이라 말하고 있다. 인성은 법과 제도가 대체할 수 없는 자신을 위한 삶,타인과 함께 하는 삶이다.그중에서 가장 핵심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연예인들이나 유명한 정치인의 브랜드 가치는 자본으로 대체 될 수 있고, 대중들에게 여러가지 신뢰와 믿음을 얻기가 쉽다. 지역에 나온 이들의 브랜드 가치보다 하버드대학에 나온 이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게 쳐주는 이유다. 자본의 부익부 빈익빈이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자시의 브랜드 가치가 어디에 있느냐 없느냐가 매우 중요한 명분이 될 수 있다. 매사 어떤 일에 대해서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스스로 약속을 정확하게 지킬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을 특별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겸손하고, 상대방에게 배려하면서, 용기와 희망을 얻게 된다. 그리고 자신에게 엄격하고 치밀하다. 스스로 배우고, 배워서, 남에게 줄 수 있는 사람이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내가 의도한 대로 원하는 길로 나아갈 수 있다. 누군가는 무슨 일을 할 때 어렵게 일을 처리하고, 누군가는 일을 빨리 처리한다. 그것은 그 사람을 특별하게 하며, 희망과 바람, 가능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내 인생의 중요한 가치를 인성과 신뢰, 믿음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의 행동과 실천양식을 맞춰 나간다면, 좀 더 나은 길로 나아갈 수 있으며, 성장과 앞으로 나아가는 목표 지향성을 가지고 있을 때, 자신의 인생을 잘 살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