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함정 - 일생 동안 꼭 피해야 할 17가지
사오유에 지음, 이예원 옮김 / 산솔미디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수에 맞지 않게 큰 꿈만 꾸는 사람은 눈앞의 작은 기회를 알아보지 못한다. 평생 비현실적인 꿈만 꾸다가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다. 좀 더 현실적인 안목을 갖고 가까이에 있는 기회를 잘 포착한다면 당신의 꿈과 이상은 결코 물거품이 되지 않을 것이다. (-23-)

자신을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하고, 자기가 할 수 있는 일, 해야 할 일을 찾아 열심히 해야 한다. 정말로 능력이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과대평가할 필요가 없다. 굳이 자기 입으로 말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인정해줄 테니 말이다. (-45-)



어떤 문제든 먼저 그 문제를 잘 이해해야만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고, 스스로의 감정도 다스릴 수 있다. 그러지 않고 경솔하게 결정을 내린다면 ,예상치 못했던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82-)


어떤 문제를 대할 때는 반드시 극단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야 하고 , 감정적으로 일 처리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수중한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 객관적인 시각을 확보해야 한다. (-126-)


눈과 이익에만 급급해 착실하게 내공을 쌓지 않으면 결국 실패만을 불러온다는 것이 두 나무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다. (-153-)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은 시계의 톱니바퀴처럼 서로 맞물려 있다.톱니바퀴 중 어느 하나라도 제대로 맞물려 돌아가지 않으면 그 시계는 기능을 잃고 만다. (-182-)


신념을 지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 신념을 지키면서도 시기를 잘 살필 줄 알아야 한다. 좋은 기회가 찾아와 융통성을 발휘해야 하는데도 고집을 꺾지 않는다면, 결국 큰 것을 얻지 못하고 평범한 삶을 살게 됭 뿐이다. (-215-)


"성공의 비결은 몸을 낮추고 인내할 줄 아는 것입니다." (-255-)


어떤 일이든 늘 신중해야 하며, 요행심 따위는절대로 가져서는 안 된다. 스스로 힘을 키우고 약점을 극복해 요행심을 피할 능력을 길러야 한다. (-267-)


환경이 따라주지 않아도 꿈을 가지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묵묵히 해나간다면 , 결국 목표에 도달항 수 있다. 그런 다음 그간의 여정을 돌아보면서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자 봐, 내가 걸어온 길이야"라고. (-292-)


인간은 기껏해야 백년 정도의 삶을 기대하고, 누군가의 삶을,누군가의 죽음을 보고 성장하게 된다. 나의 삶의 일부분은 누군가의 삶과 ,누군가의 과거에서 얻어오게 된다. 살아가면서,꿈을 꿀 수 있다는 것은 그 대상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며, 나를 부단하게 수련을 하는 것은 여기에 있다.주어진 삶과 시간 속에서 최대한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시행착오를 거듭하려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꿈과 목표, 환경,여기에 나 자신의 마음은 내 꿈을 성공으로 바꾸기 위해서 우리에게 큰 의미와 동기부여가 될 수 있고 ,때로는 낵라 만든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이성적인 판단,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고, 나 자신의 분수를 알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나를 아는 것이다. 그릴고 기회를 얻얻다면, 그 기회의 시기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시기와 타이밍은 성공의 열쇠가 된다.


인간의 꿈과 목표, 욕구와 욕망은 현재 자신을 앞서나갈 때가 있다. 내 주변의 사람들은 나를 관찰하면서,나를 어딘가에 쓰고 싶은 욕망이 내재되어 있다. 문제는 그들이 제시하는 제안이 내가 스스로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갈 수 있기도 하지만, 나 자신을 절벽 저 깊은 밑바닥으로 떨어트리는 경우도 있다.그 순간 우리는 마음의 함정을 피부로 느끼게 되고, 후회와 수치심,좌절과 절망 속에서 살아갈 때가 있다. 겸손함과 인내, 존중과 배려, 내 삶을 냉정하게 들여다 보고,내가 그 자리에, 그 위치나 그 직위에 가도 되는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나의 내공과 지혜가 나자신의 성공을 결정한다. 어떤 큰 목표나 이상에 다다르기 위해서 나의 역량과 능력도 중요하지만, 나 자신의 개인적 이익과 다른 사람들, 조직이나 집단의 이익도 고려해야 한다. 소위 나 자신의 개인적인 이익은 쉽게 넏을 수 있지만, 집단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을 때, 나 자신은 치명상을 입고 회복불가능한 상황에 놓여질 때가 있다.그럴 때는 멈추어야 한다.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야 할 때이다. 인간에 대한 배신감을 느끼는 것은 형식적으로는 타인의 행동에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사람을 보는 안목의 부족함,부족한 내공, 냉정하게 나를 바라보지 못하는 데서 그 원인을 찾게 된다. 실패 에서 좌절하지 않고, 회복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에 다다를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