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알고 싶은 의학상식 - 전문의가 답하는 25가지 건강 질문
박창범 지음 / Mid(엠아이디)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정형 협심증의 특징은 앉아 있거나, 누워 있거나 ,TV를 보거나, 잠을 자는 등 신체 운동이 활발하지 않을 때에는 흉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빠르게 걸으면 흉통이 나타나는데 5~10분 정도 서 있거나 쉬게 되면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33-)


당뇨가 무서운 것은 당뇨 그 자체보다 당뇨로 인한 합병증 때문입니다. 당뇨병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생기는 합병증은 크게 미세혈관 합병증과 대혈관 합병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세혈관 합병증이란 상대적으로 혈관의 크기가 작은 기관에 합병증이 생기는 것으로 눈의 망막에 병이 생기는 망막병증, 콩팥의 기능이 망가지는 신장병증"말초신경의 이사이 발생하는 신경병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혈관 합병증은 환자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119-)


우리 나아에서는 정부의 주도로 사회적으로 열등하다고 생각되는 한센병 환자들을 소록도에 강제적으로 격이 수용하고 정관절제수술과 임신중절수술을 강제 시행한 적이 있습니다. 또 최근인 1983년부터 1998년까지는 정부의 주도로 국내 보호시설에 수용된 정신지체 장애인 75명에게 불임수술을 시행했는데 이중 66명의 경우 강제로 불임수술을 시행했는데 이중 66명의 경우 강제로 불임수술을 시켰다는 사실이 밝혀져 큰 사회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154-)


퇴행성관절염은 특징적으로 고관절(대퇴골관절),무릎관절, 허리 및 손가락 끝에 잘 생기는 특징을 가지는 반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손목 또는 손가락 사이 관절이나 팔꿈치,발목에 잘 생기게 됩니다.(-205-)


백과사전에서 기도란 '신이나 거룩히 여기는 대상에게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인간의 행위, 또는 무엇을 간청하기 위해 행해지는 종교의례'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구체적인 애상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유신론적 종교가 가진 전통적인 의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306-)


예방접종은 우리가 함께 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치료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예방접종은 나는 물론 나의 아이들을 보호하고 다른 아이들도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예방접종 자체의 부작용도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빈도가 매우 낮으므로, 예방접종에 대해서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335-)


대한민국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다. 건강  상식 정보와 지식을 찾고, 건강한 몸을 위해서 관리하고, 면역력을 체크하는 것이 더욱 강화된 것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전염병 예방과정에서 건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100세 시대를 살아가면서 ,건강한 몸과 마음 ,정신을 즐기고, 60이후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건강에 대한 염려증이 커지는 본질적인 원인은 다른 곳에 있다. 의사에 대한 불신이 대한민국 국민에게 숨어 있었다. 내 몸에 대해서 과잉진료하게 되고, 과다한 지출이 많아질 때가 있다. 3분 의료 헤택에 ,비싼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았다. 즉 내 몸이 아플 때, 여러가지 선택지 중에서 의사의 선택지를 골라야 하는 현실 속에서 ,나 자신의 선택지를 스스로 만들기 위해서다. 병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내 앞에 놓여진 질병에 대한 관리, 조기 진단을 위해서, 내 주변의 가족의 만성질병의 고통, 통증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다. 


나이가 들면 만성적인 질병을 겪게 된다. 이유없는 통증과 수면장애다. 내 몸이 아프고, 당뇨병에 걸리면서, 고관절이나 골절상을 입을 수 있다.그럴 때, 갑자기 부러진 뼈가 붙는 것이 오래 걸리고, 류머티스관절염의 경우, 질병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완벽하게 치료하고 회복할 수 있는 길이 막히게 된다. 즉 관절염이라 하더라도, 나의 질병을 스스로 체크할 수 있으며,과다한 진료나 진단을 하지 않게 된다.즉 의사와 일반인의 차이는 같은 병이라 하더라도, 조기진단을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서 ,병의 경과, 병의 예후는 아주 많이 차이가 날 수 있다.우리가 흔히 겪는 노화의 보편적인 질병, 심혈관 질환이나 뇌질환, 당뇨나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전염병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의료적인 혜택은 무엇인지 알고 지나가야 한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