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팬 -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이 시대의 가장 큰손
팻 플린 지음, 이영래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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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넘 베스트셀러나 블록버스터, 유명인의 지위 같이 실현 가능성이 낮은 '정점'을 향해 노력하기 보다는,1,000명의 진정한 팬과 직접적인 관계 맺기를 목표로 한다."

당신의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 온 세상을 바꿀 필요는 없다. 단지 누군가의 세상을 바꾸기만 하면 된다. (-30-)


슈퍼팬 부대를 만들고 싶다면 기본에서 출발해야 한다. 비정기적 청중이 브랜드의 활발한 구독자, 팔로워, 정기 청취자, 시청자, 독자로 향하도록 길부터 닦아야 한다는 의미다. 그들의 언어를 배워서 사용하고,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작은 성과를 만들어 주고 , 당신에 관해 공유하고, 미래의 모습으로 그들을 초대하고, 후속 조치의 힘을 이용하는 것까지가 이에 해당된다. (-100-)


고객이 당신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모습을, 어떤 방식으로든 내보이게끔 만들어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 당신의 제품이 주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주인공은 그들의 경험이다. 그들이 이전에는 어떠했는지, 지금은 어떤지가 중요하다. (-178-)


하지만 실수를 솔직하게 지적해 내가 개선하도록 큰 영향을 준 것은 나의 팬들이었다. 그들은 내가 하는 일의 현주소를 깨닫게 해줄 만큼 나에게 관심 있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팬ㄷ글은 자신들이 지지해 온 브랜드가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것이 슈퍼팬이라는 존재가 지닌 장접이다. (-252-)


유명한 연예인,가수, 스포츠맨, 정치인들은 슈퍼팬이 쉽게 모여드는 경우가 있다. 그들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계정,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브런치 등등을 관찰해 보면,그들의 전문적인 슈퍼팬, 충성스러운 슈퍼팬을 알 수 있다.슈퍼팬이 많아지면, 경제적인 자요로움을 얻게 된다. 내가 잘못되면,슈퍼팬들이 십시일반 모여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어떤 목표를 쉽게 해결할 수 있고,뜻이 있는 행동에 사람들이 모여든다. 소위 슈퍼팬을 거느리고 있는 그 주체에 대한 신뢰와 믿음, 브랜드가치를 기반으로 형성된 슈퍼팬이기에 가능하다. 일본을 대표하는 무라카미하루키의 기본 인세가 높은 이유는 그를 추종하는 슈퍼팬이 많기 때문이다. 비즈니스모델을 나에게 유리하도록 바꿔 나갈 수 있고, 성공을 위한 구심점을 형성할 수 있다.슈퍼팬은 인프루언서가 될 수 있는 특수한 조건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일반인도 충분히 슈퍼팬을 만들수 있다. 페이스북 안에서 아주 유명한 사람이 아닌 일반인이라도,그들이 가지고 있는 슈퍼팬을 추정해 볼 수 있다.페이스북에서 좋아요 수가 1000개가 기본으로 넘어서는 이들이 슈퍼팬을 만들 수 있는 기본 조건을 만들 수 있고, 팔로워수가 상대적으로 많아지고, 공유획수가 늘어나면, 그들의 품격과 가치는 높아질 수 있다.즉 슈퍼팬의 가치가 나 자시의 브랜드가치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소유경제에서 구독경제를 바뀌고 있는 급격한 과도기이며, 슈퍼팬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구독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슈퍼팬에게 물건을 팔 때 얻는 부수입은 고소득 월급쟁이를 넘어설 수 있다. 친근함과 익숙함, 브랜드가치, 여기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역랴이 그들 주변에 슈퍼팬이 모여드는 이유이다.그리고 그 슈퍼팬이 어느 정도 넘어서게 되면, 특별한 전략 없이 슈퍼팬이 늘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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