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리 태도 - 내 안의 숨겨진 가능성을 찾아 위대한 변화를 만드는 법
브래드 스털버그.스티브 매그네스 지음, 신솔잎 그림 / 빌리버튼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정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앞으로 무슨 일을 하든 반드시 열정적으로 임해야 합니다. 세상은 더 이상 밋밋한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평범함을 꿈꿔서도 안되고 ,완벽함을 목표로 삼아서도 안 됩니다. 다만 세가지 P를 기억하세요. 끈기 persistence 가 더해진 열정 passion 은 가능성 possibility 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이는 2001년 몬보스대학의 졸업식에서 본 조비의 연설 내용이다. (-17-)


열정에 온전히 빠지기 위해 직장을 그만 두고, 전국을 누비고, 다시 학교에 들어가 공부를 시작할 때 필요한 믿음이 바로 이것이다. 예감이나 직감에서 생겨난 믿음이 아니다. 자기 자신에게 확실한 근거가 있을 때 생기는 믿음이다. (-81-)


마스터리의 길을 걷는 사람은 그저 과업을 성취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달성한다. 이들의 가장 큰 성과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 충만한 삶이다. 우리는 최상의 열정을 지니고 유지하는 훌륭한 퍼포머들은 마스터리 태도를 고수한다. (-123-)


"달리기에 올인한 뒤 휴식기 간에는 가족과 함께하거나 제가 좋아하는 일에 올인하는 거죠. 한번에 모든 것을 잘하는 것은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너무 힘든 일이거든요." (-191-)


1.나는 늙기 마련이다.
2.나는 병들기 마련이다.
3.나는 죽기 마련이다.
4.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들은 모두 변하기 마련이다.
5.내가 한 행동의 결과는 모두 내가 받는다. 내가 쌓은 업은 내가 딛고 서는 지반이 된다. (-223-)


위대한 업적, 위대한 성공을 만들어낸 이들에게는 남다른 열정이 있었다.그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열정을 우리는 본받고 싶어하며,그 가치를 검증해 내려는 남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고수하게 된다.어떤 일에 대해서 성취감을 느끼고, 몰입하게 되고,어떤 고지에 다다르기 위해서 필요한 내적 에너지로 빠질 수 없는 것이 이 책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열정passon 이며, 그 가치가 내 삶에 긍정적인 영향,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지게 되는 구심점으로 작용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열정은 안타깝게도 지속성과 무관하며, 연약하고, 소멸되기 쉽다. 해마다 1월 첫날이면 세웠던 계획이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지는 이유는 새해의 다짐과 열정이 서서히 소멸되고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이 책에는 열정을 내 삶에 깃들기 위해서 전재조건을 깔아놓고 시작하고 있었다. 즉 내 안에 숨어있는 열정이 어떤 성공으로 완성되려면 ,스스로 가능성을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인내가 필요하다. 인내와 견딤이 없이 열정만 남는다면, 내 삶은 결코 긍정을초 이어지지 않으며, 부정적인 인생으로 엮일 수 있다. 대체적으로 어떤 것에 대한 중독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다.


무엇인가 도전하고자 한다면, 나의 도전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마스터리 태도mastery mindset 가 필요한 이유는 그것이 나의 성장과 발전, 도전욕을 자극시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열정을 균형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보고 있었다.열정은 본질적으로 삶의 불균형 상태에서 시작되며,그 불균형을 스스로 극복하는 과정에서 상황과 환경을 견뎌낼 수 있어야 한다. 스포츠 종목에서 힘든 운동으로 손꼽히는 마라톤, 수영,사이클에 대해서,그 긴 거리를 도전하고, 목표에 다다를 수 있는 이유는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나만의 열정이 마스터리 태도로 엮이면서, 위대한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