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셀링 - 스토리를 돈으로 바꾸는 방법
린 그래프트 지음, 이희령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탄생부터 죽음까지, 스토리텔링은 우리 삶의 모든 단계에 스며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아예 우리 DNA 자체에 이야기가 새겨져 있다고 해도 될 정도다. 우리가 아기 일 때를 생각해보자. 언어를 이해하기도 전부터 우리가 아기일 때를 생각해보자. (-26-)


그렇게 병의 겉면에 붙어 있던 스위트 리프 티에 대한 이야기는 음악행사나 축제에 소재로 쓰이고 브랜드명이 적힌 티셔츠나 스카프 등을 만들어 판매하면서 그들은 재미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더 강화했다. 일헌 사풍과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을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된 것은 물론, 직원을 고용할 때도 그 효과를 발휘했다. (-76-)


인상저긴 스토리텔러 기업가를 만나고 싶다면 스콧 해리슨을 찾아가기만 하면 된다. 해리슨은 기억에 남는 위대한 이야기의 화신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이야기는 단순함과 감정적 고리, 강한 흥미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추구하는 명분을 더 널리 퍼트리는 매개체다. (-143-)


당신의 삶을 바꿔 놓은 일은 무엇이었는가?
당신의 아이디어를 통해서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당신이 행동하도록 만든 촉매가 됐고, 이 길에 들어서게 만든 영감은 어떤 것이었나? (-182-)


1.어떤 '이야기 유형'을 활용하고 싶은지 결정한다.
2.이야기의 기초가 되며, 당신이 중점을 두고자 하는 경험을 선택한다.
3.크로노 역사를 활용해 이야기 자산을 구축한다.
4.경험을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하기 위해 자산 중에서 최고의 것을 선택한다. (-211-)


99센트짜리 후추통은 28달러에 팔렸다.
이 결과는 이야기의 영향력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준다.
프로젝트가 끝났을 때, 100개의 물건을 모두 합해서 3,612달러 51센트에 팔렸다. (-278-)


우리는 태어나면서, 이야기를 들었고,이야기를 삶에 반영하고 있었다.어떤 꿈과 목표, 희망과 도전에 있어서 누군가의 이야기는 나의 강한 자극이 되었다. 어려서 위인들의 전기를 읽고 그 안에서 인간적인 면을 접해왔던 것응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 스토리텔링에 있었다. 스토리텔링은 그만큼 강력하고, 비즈니스에 반영할 정도로 강한 효과르 부여한다.


스토리는 나의 삶이다. 그리고 누군가의 삶이 되고, 기업의 이미지,브랜드가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스토리텔링이 나의 삶에 이익이 된다는 것이며, 15초 광고에는 강한 스토리가 담겨진다. 20년 전 광고 속 강한 메시지가 지금까지 기억속에 남아 있는 이유는 그 안에 스토리가 담겨져 있어서다. 스토리는 나의 감정과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진부한 스토리는 우리에게 감흥을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독특하면서, 내 삶을 바꿔준 스토리가 되어야 사람의 강한 자극으로 이어진다. 즉 나의 이야기, 나의 삶, 나의 도전과 실패가 스토리에 반영되었고,스토리가 브랜드를 강화하는 효과를 주면서, 내 삶을 변화와 혁신, 자극제가 되어야 한다. 돌이켜 보면 우리 삶에 스토리텔링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서진규의 하버드 도전 이야기, 이지선의 인생의 변화, JK롤링의 이혼과 불운한 삶, 실패를 성공으로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 불행한 삶에서 행복한 삶으로 바뀌는 것, 자신만의 불굴의 이야기를 담아내면서, 그 안에 나름대로의 가치와 의미를 담아내는 이들은 행복한 삶, 내 삶을 바꿀 수 있는 삶으로 완성된다.그리고 누군가의 특별한 스토리는 나의 스토리에 영향을 끼치며, 모방하고 학습하면서,내 삶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그래서 스토리텔링은 개인이나 기업에게 영웅적인 효과를 담아내고 있으며,내 삶과 친숙한 삶에서 특별한 성공으로 이이지는 경우가 많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