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플랫폼 성공 비법 -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연결하는 플랫포머
김성겸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원도 양양은 현재 서핑 명소로 자리 잡았다. 양양 해변을 2030 세대들로 가득 채우게 한 비즈니스는 '서피비치; 박준규 댜표의 역할이 컸다. 서퍼비치는 과거 군사제한구역을 서핑 전용해변으로 새롭게 탈바꿈시킨 스타트업으로 서퍼를 찾는 사람들과 장비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서핑 강습을 찾는 사람들과 장비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서핑 강습을 하는 전문 강사, 펍&라운지 운영부터 광고 사업까지 다양한 공간과 기능을 제공하는 오프라인 플랫폼 공간으로 성장하고 있다. (-25-)


아마존과 알리바바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서로 상생하며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플랫폼에서 파생된 제3자도 점진적으로 자생적 수익 구조를 창출하게 하는 것이 경제발전의 선순환에도 기여하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110-)


틱톡은 중국 쇼트 비디오 공유앱으로, 2017년 틱톡의 개발사 바이트댄스 테크놀로지가 미국에 기반을 준 인기 쇼트 비디오 공유앱인 뮤지컬 ,리(Musical.ly)를 전략적으로 인수하여 만든 것이다. (-141-)


카카오의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특별한 조직 문화가 있다.'신뢰, 충돌, 헌신'이라는 사훈이다. 카카오는 고객이 제안한 개선점과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신뢰를 바탕으로 많은 의견들을 개진하고 수렴하며 충돌을 마다하지 않는 것이다. 충돌의 진통을 겪고 개선된 아이디어가 나오면 여기에 헌신한다는 조직 문화의 프로세스가 고객엑게 제공하는 서비스 혁신으로 이어지면서, 언제든 이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빠르게 태세를 전환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한 것이다. (-187-)


21세기에는 20세기와 다른 독특한 단어가 등장하게 되었다.바로 플랫폼이라는 단어이다. 이 플랫폼이라는 개념은 철도나 버스 승강장의 개념으로 쭈욱 이어져 왔다. 소위 거쳐 지나가는 곳,우리에게는 대합실로 인식되는 빈 공간의 개념이며, 사람이 모여들고, 헤어지는 것을 플랫폼의 원형이었다.그러나 이 개념을 확장하여, 플랫폼 기업이라는 새로운 기업의 형태가 만들어지면서,세사을 바꾸는 구심점이 되었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플랫폼은 직접 제품을 제작하지 않고, 누군가 만들어 놓은 제품을 연결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그건 세상이 변화와 변혁을 당연시하면서, 달라진 특징이며, 우리에게 플랫폼은 어떤 형태로 만들어지고 있는지 분석해 나가고 있었다. 즉 플랫폼은 우리의 삶을 바꾸는 획기적인 변화이다. 즉 어떤 공간이나 시간에서,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나 조건,상황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플랫폼화 할 수 있다. 플랫폼은 기존의 것을 연결하는 과정이며,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여, 소비자에게 원하는 욕구를 달성하도록 헬퍼 역할을 도맡아 하고 있다.소위 의미와 가치를 통해서 플랫폼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며,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틱톡이 플랫폼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그 플랫폼 기업이 가지고 있는 한계에 대해서 하나 둘 이해할 수 있고, 도움을 구할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