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후 인류의 미래 - 지구 문명을 넘어 위대한 문명으로
진저우잉 지음, 이용빈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의 변화 또는 우주에 대한 새로운 인식, 지구 온난화, 생물의 다양성 감소와 생태 환경 시스템 파괴, 수자원 오염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생존을 위해 의존하고 있는 자연 환경의 위기가 도래했다.인위적 재해, 빈부 격차, 교육 문제에서부터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전쟁과 테러 등 인류의 생존과 밀접한 인문 사회 환경의 위기 또한 우리를 위협한다. (-9-)


그중 인지과학과 인지 기술은 nbic 융합기술의 기본점이다. 인지과학은 생물학, 심리학, 뇌과학, 유전학, 신경과학, 언어학, 논리학, 정보과학, 인공지능, 수학, 인류학 등의 방면과 연관되어 있고, 그중 다수는 소프트 과학 영역에 속해 있다. (-113-)


소프트 환경은 하드 환경의 상대적 개념이다. 하드 환경이란 공업 기초, 도로, 교통, 통신, 금융 등 각종 네트워크, 경제 실력 및 기타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조건과 '하드 인프라'를 지칭한다. (-202-)


그런데 예로부터 영토와 자원, 권력을 둘러싼 국가와 국가 또는 지역간의 전쟁은 멈춘 적이 없고, 심지어 일부 지역에서의 전쟁은 일상적이지만 이에 반해 평화는 잠시 동안 존속되고 있기도 하다. 전쟁은 모순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가장 잔혹한 수단이자 어쩔 수 없는 수단이다. (-305-)


전제를 명확히 하고 사회적 합의에 도달하기
처해 있는 위치를 명확히 인식하기
목표를 확고하게 결정하기
정확한 발전 경로를 선택하고, 문명의 전환 촉진하기.
기술의 도구성을 견지하고 기술 혁신의 방향 파악하기
지원 시스템의 완성 및 선함을 지향하는 문화 환경 창조하기
교육이 기초라는 사실 인식하기. (-419-)


21세기 지속가능한 발전에 있어서 중국은 하나의 실험장이다. 중국의 사회 제도 , 인구, 친환경 발전, 조화로운 사회의 건설, 삼농 문제 (14억 인구를 먹여 살리는 문제 포함),국민 전체의 건강 등의 방면에서 특수한 국정을 감안할 경우 전면적인 부흥을 그 취지로 하는 모든 발걸음은 다른 국가와 완전히 같을 수 없다. 따라서 세계 및 본국의 역사를 연구하고, 부단히 면화하고 있는 세계와 그 미래에 대한 전망을 수행하는 것을 통해 장기적인 미래에 대한 독립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527-)


"미래는 지금과 다른 것이 아니라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새로운 세계 문명을 성취해낼 수있다면 그것이 바로 미래가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문화 재건이 필요하다. 새로운 문화에서는 전쟁, 기아, 빈곤, 채무 및 인류의 고난 등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을 피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문제 자체가 완전히 차단될 수도 있다.만약 이러한 문화를 실현하지 못한다면 오늘날의 사회 문제는 계속될 것이다." (-590-)


지금 글로벌 패권은 아메리카 대륙 미국이 쥐고 있다.먼 미래에 현시대를 고찰할 때, 세계사 안에서 현재의 강대국 미국을 아메리칸 제국, 아메리칸 문명을 언급할 가능성이 현실이 됙소 있다. 1000년 전 세계 패권 국가였던 로마 제국,로마 문명을 언급하고 있듯이, 현재 미국 문명을 세세하게 고찰하고자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리고 이 책을 본다면, 중국은 미국을 대체하는 ,앍은 패러다임을 버리고,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드는, 새로운 문명, 위대한 문명을 만들고자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즉 AI기술과 로봇 기술을 활용하며,미국을 넘어서려는 차이나의 쇼크를 엿볼 수 있다. 환경과 기후 문제에 깊이 관심을 가지고 ,여러가지 수단과 도구를 사용하는 것,  사회적인 문제와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 전쟁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는 것처럼, 지금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쟁과 기술을 활용할 개연성은 높아지고 있다. 저자는 공업혁명이 생태혁명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었다. 중국의 문화와 역사와 저력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기술들,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기술들이 미래의 하드 인프라, 소프트 인프라가 되는 것이다. 중국은 어떻게 미국을 넘어서, AI 이후의 인류의 미래를 주도할 것인가 고찰할 수 있다. 미래의 기술은 미래의 무기가 될 수 있으며, 나노기술, 바이오기술, 정보기술, 유전자기술,로봇 기술이 나노무기,바이오무기, 정보무기, 유전자 무기, 로봇무기가 되지 않는다는 건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이다. 다만 미래는 현재의 기술들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며, 현재의 약 인공지능을 강인공지능으로 바꿔 나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된다. 더 나아가 미래에 경제 세계화, 세계 대국화, 문화 다양화,사회 정보화에 대해서, 소프트 파워와 하드 파워를 완성해 나가는 나라가 미래의 패권을 쥘 수 있으며, 중국이 미래의 위대한 문명으로 발돋움 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지 다양한 조건과 상황들을 살펴볼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